성기노출

정의

성기노출은 생각지도 않는 낯선 사람에게 자신의 성기를 노출시키는 행위를 중심으로, 성적인 흥분을 강하게 일으키는 공상, 성적 충동, 성적 행동이 반복해서 일어나는 성도착증(paraphilia)의 하나이다.

원인

성기노출의 원인은 정신분석학에 기원한 다양한 원인론이 존재하는데, 대체로 어렸을 때 경험한 충격적인 사건이나 경험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 전통적인 정신분석 관점에서 관음증이나 노출증은 거세 불안에 대한 비정상적 성적 행동이다.호르몬 이상 등 생물학적 요소에 대한 연구 보고가 있으나 이러한 연구들은 아직 명확한 인과관계 확인 등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증상

성기노출의 증상으로 생각지도 않는 낯선 사람에게 성기를 노출시키는 행위를 중심으로, 성적인 흥분을 강하게 일으키는 공상, 성적 충동, 성적 행동이 반복해서 일어난다. 노출을 예상할 때 성적 흥분을 느끼고 노출 시 또는 노출 후에 하는 자위 행위를 통해 성적 만족을 가진다. 거의 대부분은 남자가 여자에게 노출한다.

진단

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Ⅳ-TR)의 진단 기준에 따르면다음의 사항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1) 생각지도 않는 낯선 사람에게 성기를 노출시키는 행위를 중심으로, 성적인 흥분을 강하게 일으키는 공상, 성적 충동, 성적 행동이 반복되며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된다.

2) 이러한 성적 공상, 성적충동, 성적 행위가 임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 영역에 장해를 초래한다.

치료

성기노출의 치료는 정신치료적 요법을 통해 이상 성행동의 근원이 되는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시행한다. 인지행동 요법이나 그룹 치료도 경우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다.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