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창

정의

▶ 발열, 물집(수포), 고름물집(농포)이 생기는피부 변화가 특징인 급성 질병으로 두창 바이러스(마마 바이러스)에의해 발생합니다.

 

▶ 사망률이 매우 높은 감염질병으로, 한때 우리나라를 포함해전 세계 전체 사망원인의 10%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 1979년에 전 세계적으로 사라진 질병으로 선언되었고, 현재까지 자연적인 질병의 발생은 보고된 바 없습니다.

 

▶ 그러나 마마 바이러스가 생물 테러무기로 이용될 가능성이 알려지면서 최근 다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발생현황)

1.역학적 특성

   ▶ 잠복기

      – 노출 시점으로부터 발진의 출현 사이의 기간 : 7~19일(평균 12일)

      – 노출과 발열 및 전염성이 나타나기까지의 기간 : 보통 10~14일

   

   ▶ 전염기간

      – 발열시작부터 전염성이 있으며, 발열 후2~3일째에 가장 높습니다.

      – 발진이 변하면서 전염성은 점진적으로 떨어지며, 피부병소가 딱지로 덮일 때에급격히 감소합니다.

 

질병 발생 사례)

ㆍ생물무기로서의 마마

▶ 1756년에서 1767년까지 있었던 영국군과 북미 원주민(인디언)과의 전쟁에서 영국군이 의도적으로 마마 환자가 쓰던 담요를 원주민에게 선물해 마마를 만연시키는 바람에 인디언 50%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 1796년 에드워드 제너의 종두법 개발로 마마의 전쟁무기화 의도는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 1979년 세계보건기구는 마마의 세계적 박멸을 선포했습니다.

​▶ 소련연방은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대단위 생물무기 계획을 유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 소련의 생물무기전문가의 해외이주 가능성이 크며 이미 이주한 과학자가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원인

폭스 바이러스(Poxviridae) 과(科) 오소폭스 바이러스(Orthopoxvirus)속(屬)의 마마 바이러스(variola virus)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감염경로)

▶ 물방울(비말)에 의해 감염되므로 감염된 환자의 입, 코, 인후 점막에 있는 마마 바이러스가 기침 등에 의해 주위에 있는사람에게 옮겨져 감염을 일으킵니다.

​▶ 오염된 옷이나침구류 등에 의한 전파도 가능합니다.

​▶ 빌딩, 버스, 기차 등 밀폐된 제한적인 공간에서는 마마 바이러스가 공기중에 떠다니면서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임상적특성

▶ 감염 후 12~14일 후 : 갑작스러운 중등도의 발열, 팔다리 허탈, 심한 두통, 가슴이나배 부위가 불명확한 심한 통증 및 극심한 불안이 옵니다.

​▶ 발열 후 2~3일 경과 : 극심한 홍역이나 풍진과 닮은 부스럼이 있는 붉은발진이 얼굴, 손등, 가슴,등의 상부에 발생합니다. 홍반성 피부에 자주색 병소가 보이고 나기도 합니다.

​▶ 작은 발진이얼굴 살갗에 처음으로 나타나고 심한 일광화상을 입은 것처럼 보이며 쓰리고 압통이 있습니다.

​▶ 발병 8일째부터 13~14일 사이: 천천히수포성 발진으로 진행해 융합되어 부드럽고 흐늘흐늘한 물집이 생겨 부드러워진 피부를 덮습니다. 이것은쉽게 벗겨지고 중심부로 내려앉은 물집은 배꼽모양으로 보이거나 중앙부에 부스럼 딱지(가피)가 앉은 것처럼 보입니다.

​▶ 질병 13일 혹은 14일 째까지 : 부드럽고 눅눅한 피부가 벗겨져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 마마의 증상이나타나기도 전에 일부 돌발 사례에서는 첫 48시간 이내에 사망하며, 대부분의돌발 사례에서는 4일에서 5일째까지 사망합니다. 악성 환자들은 8일에서 15일째사이에 많이 사망합니다.

 

치사율)

▶ 대두창(variola major)은 매우 병원성이 높으나 소두창(variola minor)은 훨씬 덜합니다.

▶ 자연적으로 유행할 때 치사율은 대두창이 15~50%, 소두창이 1% 정도로 보고되었습니다.

​▶ 전혀 마마가발생한 적이 없는 인구집단에서 발생할 때는 치사율이 50~90%로 보고되었습니다.

▶ 가장 높은 치사율은 1세 이하의 영아와 노년층에서 관찰되었습니다.

진단

▶ 얼굴에 발진이 있다면 팔의 발진을 확인하며 존재한다면 마스크 및 호흡기 격리를 시행합니다.

▶ 미국 질병관리예방본부(CDC)의 발진대응절차(알고리즘)를 따라 수두 및 약진 등과 감별 진단을 합니다.

▶ 바이러스를 세포 배양해 검출, 확인하거나 혈청검사에서 면역글로불린이상승한 것이 확인되면 확진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초기치료)

마마에 대한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우두(vaccinia) 면역글로불린이나 시도포비르(cidofovir)가실험적이지만 인체투여에서 부분적인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예방

노출 4일 안에 백신을 접종합니다.

* 백신부작용을 주의해야 할 사람, 면역저하자는 백신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우두 면역글로불린0.6mL/kg을 노출 3일 안에 투여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의심환자 신고)

 ▶신고범위 : 환자, 의사환자

 ▶신고시기 : 즉시 신고

 ▶신고하기 위한 진단 기준 환자

① 마마에 합당한임상적 특징을 나타내면서, 다음 검사방법 등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된 사람

         – 검체(피부병변)에서 전자현미경 검사를 통한 바이러스 검출

         – 검체(피부병변, 혈청, 혈액)에서 중합효소연쇄반응법을통한 유전자 검출

– 검체(피부병변, 전구기 및 잠복기 혈액)를유정란의 융모막에 접종해 특이 병변(마맛자국, pock) 확인

         ②의사환자

– 임상적 특징및 역학적 연관성을 감안해 마마임이 의심되나 검사방법에 의해 해당 병원체 감염이 확인되지 아니한 사람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