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설명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emission of radiation의 약어. 여러 가지 주파수의 빛을 가시역내에서 극도로강력하고 작은, 거의 발산성이 없는 동일상의 단일 방사광속으로 바꾸는 장치. 1960년 Maiman은 루비결정을 사용하여 레이저를 발생시키는연구에 성공했다.

 

물질의 원자는 고유의 스펙트럼선을 갖고 있어, 보통은 낮은 안정된에너지 수준에 있지만, 이것에 강한 빛을 쪼이면, 이 에너지를흡수하여 최외각의 전자가 에너지 수준이 높은 궤도로 옮겨간다. 그러나 불안정하기 때문에 곧 원래의 궤도로돌아가며, 그때 흡수한 에너지와 동등한 광자에너지를 방출한다.

 

이 광자에너지는 가까이에 있는 원자를 들뜨게 하는데, 이것이연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유도방출이라고 하며, 원자 고유 파장에서 위상이 똑같은 점이 특징이다. 종류에는 기체, 액체, 고체레이저가 있다. 치과에서는 고체인 루비와 반도체레이저가 소프트레이저로서 진통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절개용으로서 CO2레이저가,절개용으로서는 Nd-YAG와 Er-YAG 레이저가사용되고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