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맥

정의

미주신경의 자극상태, 교감신경의 마비상태, 심장 내 중추의 자극 또는 마비 등에 의하여 일어난다. 성인의 1분간의 맥박수는 보통 60~80, 즉 평균 70 전후이다. 건강한 사람도 때로는 50 전후인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심근염, 관동맥경화, 뇌막염, 뇌종양, 고혈압, 영양실조, 점액수종, 황달, 대동맥판구협착, 산통, 출혈 등 병적인 경우에 많다.

원인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심근염·관동맥경화·뇌압항진(뇌막염·뇌종양 등일 때)·고혈압·영양실조·점액수종·황달·대동맥판구협착·산통 등 질병이 있는 경우에 많다. 호흡이 정지된 후나 호흡을 매우 약하게 하고 있을 때에도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종종 영양공급을 위해 넣은 튜브로 인해 신경이 자극을 받아 그 반사작용으로 나타나거나 대변을 보려고 할 때 나타나기도 한다.

증상

맥박이 보통 60이하로 감소한다. 머리가 띵하고 어지럽다. 호흡이 가빠지고 운동하기가 겁난다거나 피곤감 가슴통증 이나 가슴이 불규칙하게 뛰는것 같은 느낌 혈압이 떨어지며 때론 졸도가 일어난다. 수면장애 사람에 따라 증세가 전혀 없는 경우도 있고 , 때론 있다 하더라도 노화의 과정으로 이해 하는 경우가 있어 상태을 악화 시키는 경우가 많다.

치료

갑작스럽게 맥박이 떨어진 경우는 응급상황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으로 이송하여 진단, 처치를 받아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