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염

정의

뇌의 염증성 질환을 말한다. 뇌실질 뿐 아니라 뇌막, 척수, 때로는 말초신경에도 일어날 수 있다. 바이러스성 뇌염과 출혈성 뇌염으로 크게 나눈다. 전자는 바이러스감염에 의한 진성뇌염으로 대부분의 뇌염이 이에 포함되고 종류도 많다.

 

–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행성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일본뇌염, 졸음뇌염 등이 이에 포함된다.

– 홍역이나 유행성 볼거리염에 걸렸을 때 병원바이러스가 환자의뇌를 침범한 것 등이 이에 포함된다.

– 종두접종 후 뇌염처럼 감염 후에 발생되는 뇌염 등이 있다.

원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행성으로 감염하는 것 : 모기나 진드기가 옮기는 일본뇌염 바이러스·헤르페스 바이러스 같은 병원체가 직접 신경조직내에 칩입하여 증식함으로써 일어난다.

증상

뇌염 종류에 따라 증상만이 아니라 임상 양상, 경과, 치사율 등이 서로 다르다. 그러나 두통·발열·의식혼탁·사지경직이나 진전이 있다는 점은 비슷하다.

급성 뇌염은 갑자기 열이 나고 두통과 함께 오심·구토 등의 증세로 시작하여 의식장애·근경직 경부강직을 동반하며 섬망 등의 정신 증상도 나타난다.

종류

(1)바이러스성 뇌염 :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진성 뇌염을 통틀어 말한다. 감염방식에 따라서 3가지로 나뉜다.바이러스성 뇌염에는 효과가 있는 치료약이 없으며 예후가 좋은 것도 드물고, 치유된 뒤에도후유증을 남기는 일이 많다.

 

1)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행성으로 감염하는 것: 모기나 진드기가 옮기는 일본뇌염 바이러스·헤르페스 바이러스 같은병원체가 직접 신경조직 내에 침입하여 증식함으로써 일어난다. 1차성(원발성)뇌염, 또는 금성 뇌염이라고 한다.여기에는 일본뇌염·기면성 뇌염·헤르페스 뇌염· 센트루이스 뇌염․러시아 춘하뇌염·머레이 계곡 열 등이 속한다.

 

2) 전신성 질환 감염 후 속발하는 뇌염 : 여기에는 2가지가 있는데, 그하나는 마진아나 유행성 이하선염에 걸렸을 때 바이러스가 환자의 뇌를 침범하여 일어나는 2차성 뇌염이다. 즉, 마진 뇌염(홍역뇌염)·멈프스 뇌염 등이 이에 속한다. 다른 하나는 종두후뇌염처럼 종두라는 생백신을 사용한 예방접종 뒤에 그 바이러스가 죄에 침입하여 발생하는 예방접종후 뇌염(백신후뇌염) 등이 있다.

 

3) 지발성 바이러스 뇌염 :아급성적으로 발증하여 진행성의 경과 형태를 취하는 것으로, 아급성 경화성 범뇌염·진행성 다소백질뇌병증·쿠루·크로이츠펠트-야콥병 등이 있다.

 

(2)출혈성 뇌염

출혈성 뇌염은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세균, 또는 화학적독성, 알레르기성 반응에 의해 뇌의 소혈관이 상해를 입으면 두통·현기증·혼수·헛소리·고열 등 뇌염과같은 증세를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드물게 나타나는 질환이기는 하지만, 장티푸스·디프테리아·패혈증등 급성 전염병에 걸렸을 때에 속발한다.

 

또 수은·납 등 중금속과 인·베로날·뱀독·비소 등에 의한 중독이나 출혈성 소인을 함께 하는 혈액 질환등에 이어 발생한다. 이런 점에서 속발성 뇌염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또실제로 뇌에 염증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그저 증세가 뇌염을 닮았다 하여 증후성 뇌염이라고도 한다.

치료

수액, 전해질의 체크, 산소투여, 호흡관리 등의 전신관리를 철저히 한다. 발열에 대해서는 해열제의 투여, 겨드랑이나 서혜부를 얼음주머니로 냉각시키기도 한다.

경련에 대해서는 diazepam, phenobarbital, diphenylhydantoin 등을 사용하여 조절한다. 단순 herpes virus에 대해서는 adenine arabinoside가 유효하다고 한다. gamma-globulin을 투여하기도 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