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격근

설명

골격에 붙어 그 운동을 관장하는 근육계. 골격근, 평활근, 심장근 등 세 개 근조직의 하나. 굵기 10~100μ, 길이5~12cm의 가늘고 긴 근육섬유의 집합체이며, 가로무늬가 있고, 수의운동을 한다. 한 개의 골격근은 다수의 근섬유와 결합조직으로구성되고 각기 특유한 형태를 지닌다. 근육의 양끝은 가늘며 그 부분을 근육머리라고 한다.

 

근육머리는 힘줄로 이행하며 힘줄은 뼈막에 붙는데, 때로는 뼈막을뚫고 뼈에 부착되어 있다. 근육의 중앙부는 굵고 두꺼우며 이부분을 근복이라 한다. 근육머리는 다시 두갈래근, 세갈래근, 네갈래근으로 나뉜다. 근육의 운동 자체는 항상 근섬유의 방향에 따르는수축운동뿐이다. 그러나 골격근이 뼈에 붙은 위치에 따라 뼈대에 대한 여러 가지 운동을 하게 된다.

 

운동하는 형태로 골격근을 분류하면 폄근, 굽힘근, 내전근, 외전근, 회외근, 회내근, 올림근 등이 있다. 굽히고폄, 내외전, 회내외의 운동은 관절축을 중심으로 행한다. 같은 골격에 대하여 펌근육과 굽힘근육이 각기 반대운동을 할 경우에는 양 근육을 서로 대항근이라 하고, 공동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공동근이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