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

설명

조절할 수 없이 계속 진행되는 세포분열에 의한 조직의 새로운 증식 및 증대. 신생물.

 

(1)분류 A. 침윤과 전이의 유무에 따라

i)양성종양: 침윤과전이가 없고 역형성이 낮은 세포로 구성됨. 대개 치료에 반응이 높고,생명에 크게 지장이 없으며, 재발하는 경우도 적다. 증상은단지 주위조직에 대한 압박정도이다.

 

ii)악성종양: 침윤과전이가 있고 퇴화도가 높은 세포로 구성됨. 기원세포가 상피조직일 경우 암종, 비상피성일 경우 육종으로 나누기도 한다.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고, 재발을 잘 하며, 생존율이 낮다.흔히 말하는 “암”을 의미한다.

 

B.조직학적 특징에 따라 샘종, 지방종, 근종등으로 나누기도 한다.

 

(2)병리조직학적 특징 A.

육안적 소견 덩어리를 형성하기도 하고 정상조직에 스며들듯이 판상구조를 이루기도 하는 등 다양한 형태를 보인다. 양성의 경우 피막을 가진 경우가 많고 악성의 경우 없는 경우가 많다. 육안소견에따라 다음과 같이 나눈다. 낭성, 융기성, 괴사성, 폴립모양, 궤양형등이 있다. 또는 세포의 크기와 모양이 비정상적인 형태로 변화한다.

 

핵의 극성이 사라지고 핵의 염색성이 짙어진다. 세포질의염색성도 변화하며 세포들간의 세포주기가 매우 다양해져 많은 세포분열을 보인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를역형성이라 한다. 역형성의 정도에 따라 조직학적 등급을 나눈다. 또한각 종양에 따라 각기 다른 병리조직학적 명칭을 붙인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