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급사증후군

정의

영아급사증후군(SIDS: sudden infant deathsyndrome)은 ‘영아돌연사증후군’으로도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흔히 12개월 이하의 영아가 잠든이후 사망한 상태로 발견이 되며, 사망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SIDS는 부검, 사망당시의 상황이나 병력 검토 등 사후 검사에서도 사망을 초래할 원인을 찾을 수 없는 0~12개월의 영아사망인 경우만을 제한해 정의하며, 사후 검사에서 사망 원인을 찾아낸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부검을 통해 사망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감염 등 증거를 찾아낸 경우나 사망 당시의 상황을 조사해 질식등 사인을 밝혀낸 경우에는 SIDS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SIDS는 1~5개월연령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95%가 생후 6개월 이전에발생합니다. 또한 가을과 겨울철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6:4 비율로 남아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에서의 발생률은 1996년에 출생한 영아를 대상으로 한연구에 따르면 생존해 출생하는 1000명당 0.31(남아 0.33, 여아 0.29)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SIDS가 전체 영아 사망의 약 8%를 차지해 영아 사망 원인 가운데 세 번째의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에서의 발생률은 1992년 이전에는 1000명당 1.3~1.4명의 발생률을 보였습니다. 이후 미국소아과학회에서 아기를 눕혀서 재우자는 전 국가적인 캠페인을 시행한 이후 2002년에는 1000명당 0.57명으로급격히 감소했습니다.

 

일본은 후생성의 보고에 따르면 1998년에 1000명당 0.44로 우리나라보다 많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SIDS의 발생 빈도가 외국에 비해 낮은것은 전통적인 육아방법에서 아기를 눕혀서 재우기 때문이기도 하고, SIDS의 보고가 제대로 이뤄지지않아 이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원인

SIDS는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10여 년 동안 이와 같은 위험 요인에 대한 홍보와교육을 통해 SIDS의 발생률을 50% 이상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인에 대해 잘 알아두고 적절한 예방책을 마련하는 것이 SIDS를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주요한 위험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임신과 관련된 위험 요인

다양한 산부인과적 요인이 SIDS와 연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여러 자녀를 둔 경우 나중에 태어난 아기에게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 임신 간격이 짧은 경우

․ 산전 진찰을 제대로 받지 않은 경우

․ 태아의 발육이 좋지 않거나 미숙아로 태어난 경우

․ 출생 후 발육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발생 확률이 증가합니다.

 

적절한 산전진찰을 받아 태아의 성장이 정상으로 이뤄지도록 관리해야 합니다.위험한 요인이 있는 영아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그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2.흡연

흡연은 폐암이나 심혈관 질병의 주요 원인으로 언급됩니다. SIDS 경우에도매우 위험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산모가 흡연할 경우 SIDS 발생이 3~5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위험은 산모의 흡연양이많을수록 증가합니다. 출생 후 영아가 가족의 흡연에 노출될 경우에도SIDS 발생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3.수면습관 및 수면환경

우리나라와는 달리 유럽과 미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신생아를 엎어 놓고 재우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서양에서는 이미 오래 전인 1960년대부터 이러한 습관이 SIDS를 잘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네덜란드에서는 1970년대에 똑바로 누워 재우던 신생아와 영아들을 엎어 놓고 재우게 한 이후SIDS 발생이 갑자기 증가했습니다.

 

이후 똑바로 눕혀서 재우는 캠페인을 시작한 다음부터 이의 발생 빈도가 현저하게 감소했습니다. 영국, 호주, 노르웨이, 스웨덴에서도 똑바로 눕혀서 재운 다음부터 SIDS 발생이 50%나 감소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똑바로 눕혀서 재우는 것이 어느정도 육아상식이 된 최근에는 보육기관에서 아기를 우연히 엎어 놓고 재우는 경우나 원래는 똑바로 눕혀서 재웠지만 관찰을 제대로 하지 못한 상황에서아기가 엎어진 상태로 사망한 채로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아기를 옆으로(모로 세워서) 재우는 것이 머리 모양을 예쁘게 만든다는 근거 없는 속설을 믿고 따라 하다가SIDS가 발생하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아기를 모로 세워서재우는 것이 수면자세를 불안정하게 만들기 때문에 SIDS 발생을 2배이상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는 영아가 의학적인 필요에 의해 감시가 이뤄지는 가운데 엎어 놓고 재우는 등의 극히 드문 경우를제외하고는 똑바로 눕혀서 재우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민간에서는 영아를 똑바로 눕혀서 재우는것이 잠들기가 어렵고, 구토나 폐 흡인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금까지 연구에 따르면 똑바로눕혀서 재우는 것이 엎어 놓고 재우는 것보다 오히려 안전합니다.

 

푹신한 침대, 과도하게 부드러운 침구를 사용하는 것도 SIDS 발생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기가 수면중에 업힌 자세로 눕게 됐을 때 뒤집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질식의 위험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방 안의 온도를 너무 덥게 유지하는 것은 역학적 근거가 부족하기는 하지만SIDS 발생을 높인다는 연구들이 있어 적절한 온도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상기도 감염이나 다른 감염성 질환에 걸려 있는 것은 SIDS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지만 엎어 놓고 재우는등 위험 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복합적으로 작용해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유전적인 요인

학자들은 어떠한 유전적인 요인을 있는 영아에게 SIDS가 더잘 발생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세포의 흥분성과 관련된 이온통로와 연관된유전자, 자율신경계의 발달에 관여하는 유전자, 특정 신경전달물질과연관된 유전자 가운데 일부가 관계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수면자세, 감염, 흡연 등 다른 환경 요인과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해석되고있습니다.

 

5.SIDS 위험성이 높은 영아

1)이전에 생명이 위급한 상황에 처한 영아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이전에 분명하게 생명이 위험할 만한 상황에 처한 영아들에게서 SIDS가 훨씬 더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정립된 사실입니다. 이러한경우는 전체 SIDS의 5~9%에서 보고되고 있으며, 위험한 상황이 2회 이상 있는 경우에는 더욱 위험합니다.

 

이에 따라 한 번이라도 위험한 상황에 처한 아기들에 대해서는 원인을 찾기 위한 진단적 과정이 필수이며, 위험한 연령에서 벗어날 때까지 주의해 관찰하고 환경적으로도 위험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형제가 SIDS인 경우

첫째 아기가 SIDS인 경우 다음 아기가 유사한 상황에 처할상대적인 위험도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약 9.1배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가족 및 환경의 위험 요인이 동일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확실치는않지만 유전적인 요인도 작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3)미숙아

최근 들어 신생아 분야의 의료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많은 미숙아가 생존하게 됐습니다. 심지어 출생체중이 500g도 되지 않는 재태 기간 22~26주의 극소저체중아가 성공적으로 생존하고 있습니다. 많은 연구는이러한 미숙아들에게서 SIDS의 위험이 높고, 더 이른 시기에태어날수록 이러한 위험이 증가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미숙아의 경우에는 만삭으로 출생한 환자에 비해교정연령이 어려 위험 시기가 상대적으로 길고, 미숙아 폐 질환이나 백질연화증 등의 위험 요인이 원인인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예방

1.예방을 위한 감시 방법

아직까지 SIDS가 일어날 아기를 미리 발견해 조기에 치료하는방법은 없습니다. 심장 및 호흡에 대한 감시를 미리 하거나 자율신경계의 이상을 진단하는 방법에 대한연구는 많이 시행돼 왔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여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생아에게 심전도를 선별검사로 실시하는 것도 SIDS를 효과적으로감소시키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SIDS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

다음에 소개하는 SIDS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미국소아과학회의지침을 참고한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대체적으로 거의 모든 아기에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국가나 가정의 풍습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아기의 성향에 따라 다른 방법을 사용하거나적절히 변화를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추천 사항은 단지 현재 아기를 임신하고 있거나 육아중인 가정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근무하는 선생님, 베이비시터, 조부모,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사람 등은 SIDS에 관한 내용을 잘 이해하고 이를 감소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