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로이드

설명

Hydrogenatedcyclopentanoperhydrophenanthrene ring system으로 구성된 분자. 생체내에서 중요한 스테로이드는 부신겉질에서 생성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이며 당대사에 관여하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염류대사(인체내 존재하는 염분성분(NaCl, KCl,NaOH 등)을 조절하는 대사)에 관여하는 광물코르티코이드(mineralocorticoid), 성호르몬(인체의 성발달에 관여)의 세 가지이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은 부신피질에서 콜레스테롤을 재료로 하여 복잡한 합성단계를 거쳐 합성된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부신겉질자극 호르몬(ACTH)에의해 생성과 분비가 이루어지나 광물코르티코이드는 레닌-안지오텐신계(신장에서인체내 염분이 부족 시 레닌이 분비되고, 이 자극은 부신으로 전해져 광물코르티코이드인 안지오텐신을 분비하게됨)의 자극에 의해 분비된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는 transcortin과 결합하여운반되며 반감기는 한 시간 정도이나 염류코르티코이드는 대부분이 단백질과 결합하지 않고 유리형으로 남아있어 반감기는 20분에 불과하다. 이들이 간에 도달하면 glucuronic acid에 결합하여 배설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