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홍열

정의

발열외독소를 생산하는 A군 사슬알균(Streptococcus pyogenes)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

잠복기는 1~7일로 갑작스러운 발열, 두통, 구토, 복통, 오한 및 인후통 등으로 시작되며 12~48시간 후에 전형적인 발진이나타납니다. 발진은 주로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근처에서 시작되어 24시간 이내에 몸통과 사지로 퍼져나갑니다.

 

열이 갑자기 39~40˚C까지 올라가며 치료하지 않으면 5~7일간 지속됩니다. 목구멍은 심하게 충혈되며 연구개(여린입천장)와 목젖에 출혈 반점이 나타납니다. 편도선이나 인후 후부에 점액농성 삼출액이 덮여 있는 수도 있으며 림프샘이 현저히 부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혀는 처음에는 회백색으로 덮이고, 유두(papillae)가 현저하게 도드라지다가 흰 딸기 모양으로 시작해 며칠 후에는 혀에 덮인 것이 벗겨져 붉은 고기색깔을 띠고 유두는 부어 붉은 딸기 모양이 됩니다. 발진 후에는 표피박탈이 일어나며 얼굴에서 시작해서몸통에 이어 손, 발로 진행됩니다.

 

성홍열은 상처의 감염, 화상,사슬알균의 피부감염 시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홍역, 다른바이러스성 발진, 가와사키병, 독성쇼크증후군, 약발진과 같은 전신 알레르기 반응 질환 등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전형적인성홍열 환자는 즉시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합병증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