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정의

심장의 박출력(혈액을 뿜어내는 힘)이 약해 우리 몸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것을 뜻합니다. 심장의박출력 감소, 심장의 박출에 대한 저항의 증가(고혈압, 동맥경화 등)로 심장에 남는 혈액량이 늘고, 폐로 혈액이 역류해 폐에 혈액이 가득 차는 폐울혈을 야기합니다. 

 

이는 전신을 순환하고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을 차단해 온몸에 혈액이 정체하게 됩니다. 또한, 심장 박출량이 감소함에 따라 콩팥으로 가는 혈류량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콩팥에서 수분과 염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억제해(콩팥은몸 안에 혈액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므로) 체내수분 정체를 악화시키게 됩니다.

 

우리 몸은 적절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해 허약감, 피로, 호흡 곤란을 느끼게 되며 걷기, 계단 오르기, 쇼핑하기 등 일상 활동에 어려움을 초래하게 됩니다. 심부전은 만성적인심장병으로 대부분의 경우 약으로 증상을 호전시키며 심장에 더 이상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약물치료와 더불어 심장에 좋은 쪽으로 생활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종류

 

치료

1)생활방식 조절

염분을 제한합니다. 지나친 염분 섭취는 수분을 필요로 하므로피의 양을 증가시켜 심장을 더 힘들게 하고 호흡 곤란과 하지 부종(붓는 병), 체중 증가를 유발합니다. 그러므로 염분 섭취는 하루 3g 이하로 제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염장식품(젓갈류, 장아찌류등), 냉동식품, 캔에 들어 있는 식품, 가공육류, 패스트푸드, 김치나국물이 많은 음식들을 가능한 한 제한합니다.

 

2)규칙적 운동

한때는 심부전 환자에게 운동을 금지했던 적이 있었으나, 많은연구 결과 적당한 운동은 심장을 더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심장 근육을 튼튼하게 만든다고 합니다. 규칙적인운동은 또한 체중 감소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운동은 준비 운동, 본 운동 그리고 마무리 운동을 하루에 30분까지 점진적으로 늘려 가고 일주일에 3~4번 정도 규칙적으로하도록 합니다. 근력을 키우는 운동과, 숨을 참아야 하거나갑자기 힘을 써야 하는 과격한 운동은 가능한 한 피하고, 운동 중 가슴 통증, 현기증, 호흡 곤란을 느끼는 경우는 곧바로 중지해야 합니다.

 

3)체중 유지

매일 아침 화장실을 다녀온 뒤 식사하기 전에 체중을 측정합니다. 만일체중의 증가(하루 1kg 이상의 증가, 혹은 일주일에 2kg 이상의 증가)가있다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그것은 수분이 체내에 정체됐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4)금주

알코올은 심장의 수축 능력을 더욱 감소시키며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5)수분 제한

심부전이 있을 때는 수분이 체내에 정체되므로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대개 하루 수분 섭취량을 8컵(2리터 이하)으로 제한합니다. 물(약먹을 때 마시는 것도 포함), 주스, 얼음 덩어리, 커피, 우유, 수프, 차, 탄산음료, 요구르트, 푸딩, 아이스크림, 과일등을 총 수분 섭취량에 포함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십시오.

 

6)독감 및 폐렴 조심

폐렴은 호흡에 장애를 가져와 체내에 산소를 효과적으로 공급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러면 심장은 부족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더 열심히 뛰어야 합니다. 심부전을가진 사람은 심장에 더 이상의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매년 독감 예방접종을 받도록 합니다.

 

7)금연

흡연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피 속의 산소량을 줄여서 심장을 더 빨리 뛰게 합니다. 금연을 하면 심부전 증상이 상당히 개선됩니다.

 

※ 신체적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하는 경우

–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 운동과 무관하게 휴식 때에도 호흡이 곤란할 때

– 하지의 부종

– 숨쉬기 힘들어 자주 깨거나 베개를 더 많이 높여야만 잠을잘 수 있을 때

– 잦은 기침과 분홍빛 가래(객담) 배출

– 식욕 상실

– 피로의 증가, 항상피로함

합병증

 

질환 관리법

 

기타

●심장의 혈액뿜는 힘 저하 

●자주 숨이 차는 증상

●약물과 식이요법 병행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