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진

정의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병입니다. 본래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지만대개 아기 때 예방접종을 하기 때문에 요즈음에는 오히려 청소년이나 20대 어른에게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있습니다.

증상

먼저 감기 몸살처럼 2~3일 동안 열이 나고 온몸이 쑤시다가피부에 붉은 반점이 나타납니다. 피부 발진은 얼굴에서 시작해 1~2일동안에 가슴, 배, 팔, 다리로번져 나갑니다. 고열이 계속되고, 귀 뒤쪽이나 목에 림프샘이부어올라 아프며, 침을 삼키면 목 안이 아프고 음식을 먹기도 불편합니다. 눈이 토끼눈같이 발갛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대개 3~4일 지속되다가 차차 열이 내리고, 발진과 림프샘이 가라앉으면서회복됩니다.

 

임신부가 풍진에 걸리면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쳐서 사산하거나 기형아를 낳는 등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부는 특히 풍진을 조심해야 하고, 여성은 15세 안팎에 꼭 풍진 예방접종을 받아두어야 합니다.

 

풍진은 풍진 바이러스의 비말감염으로 약 3일간의 발열, 특이한 발진, 눈의 충혈, 가벼운기침, 귀 뒤 림프샘의 부기(종창) 등이 일어나는 전염병입니다. 병 그 자체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임신초기의 임신부가 풍진에 걸리면 태아에게 영향을 미쳐 선천성 형태이상아가 생기는 일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잠복기는 14~21일입니다. 잠복기가지나면 갑자기 두통, 권태감, 발열 등 가벼운 전구증상이나타납니다. 24시간 이내에 홍역과 비슷하지만 그렇게 심하지 않은 발진이 얼굴에 먼저 발생해 사지로퍼져 나갑니다. 특히 목의 양쪽과 뒤쪽의 림프샘이 붓습니다. 눈의결막이 충혈하기도 합니다. 이 밖에 가벼운 기침이 나거나 목이 빨개지고 아프거나, 성인에게는 두통이나 요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풍진의 증세는 일반적으로 소아에서는 가볍고 성인에서는 위중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발병 후 3일째가 고비입니다. 4일째부터는 열이 내리고 발진, 눈의 충혈, 림프샘의 부기 등도 3~5일이면 좋아집니다. 합병증으로 폐렴, 수막염, 뇌염, 혈소판감소성자반병 등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드물게 발생합니다.

 

감염자의 20~50%는 증상이 없습니다. 가벼운 발열 및 비인두염의 감기 증세가 있으며 귀 뒤, 목 뒤, 후두부의 림프샘이 붓는 것이 특징입니다. 피부 발진은 림프샘의 부기가있은 뒤에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얼굴부터 발진이 나기 시작해 온몸으로 퍼집니다. 이 발진은 3일 이내에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진단

 

치료

풍진은 가벼운 질병입니다. 아스피린 또는 그 밖의 다른 해열진통제를복용해 열을 내리도록 하면 별 문제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되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는 없습니다. 임신부가감염되면 태아에게 영향을 줄 우려가 있으니 병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키지 않도록 외출을 삼가야 합니다. 환자의가족 가운데 임신한 사람이 있으면 즉시 전문의에게 자문해야 합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임신부의 감염입니다. 임신 첫 3개월 이내에 감염이 되면 신생아에게 선천성 풍진 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약 20%에서). 풍진은 신생아의 선천성기형, 백내장, 심장질환, 청각장애, 정신박약을 나타내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만 15개월에 정기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임신 연령 전의 여성에게 면역을 줄 목적으로 여자만 13~15세때 풍진 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풍진 백신의 접종은 효과가 우수하며, 부작용은 없다고 해도 좋을 만큼 아주 가볍습니다.

예방

 

질환 관리법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