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괴저

정의

오염된 열상으로 인해 흔히 발생되는 급성, 중증성, 유통성 괴저이며, 근육과 피하조직은 가스와 장액혈액상의 삼출액으로채워진다.

원인

감염은 우선 근육을 침범하여 근염의 형태로 나타나며 주로 조직의 결손에 의해서 그곳으로 흙이나 다른 이물질과함께 이 균이 체내에 들어가 병터가 시작된다.

증상

초기에는 동통, 가슴 두근거림,저혈압 등이 발생한다. 이 균은 심하게 조직을 파괴하고 또한 대사과정 중에서 정상적으로가스를 발생하므로 감염된 병변의 파괴와 더불어서 가스가 차므로 마치 공기주머니 같은 병터를 만든다.

 

초기 병터는 백색으로 반짝이며 팽팽한 감을 주고 시간이 지나면 변색이 되면서 물집이 발생하며 말기에는 상처의변두리부위의 조직이 죽어가기 시작한다. 병터에는 가스가 차므로 상처의 주변을 누르면 뿌드득 하는 듯한소리를 들을 수가 있다.

진단

클로스트리디움 질병의 진단은 일차적으로 임상적 소견에 기초를 두어야만 한다. 많은 상처에 클로스트리디움이 존재하기 때문에 균이 존재한다고 꼭 감염은 아니다. 배양을 해서 검사해야 정확하다. 근괴사 진단은 근육의 냉동조직 검사로확진한다.

치료

치료는 신속히 외과적으로 병터를 절개하고 시행하며 항생제를 정맥으로 다량 주입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