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브리병

정의

알파-갈락토시다제A(alpha-galactosidase A), 다른 말로 세라마이드트라이헥소사이드(ceramidetrihexosidase)로불리는 효소의 결핍으로 발생하는 리소좀 저장 병(lysosomal storage disorders) 중하나입니다.

 

피부가 사마귀처럼 솟아오르는 혈관각화종(angiokeratomas), 복통그리고 시력 장애가 나타납니다. 병의 후기에는 콩팥기능부족(신부전, kidney failure), 불규칙 심장(heart irregularities)및 진행성의 신경학적 이상 등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X-연관 열성(X-linkedrecessive) 형질로 유전되며 주로 남성에게 나타나고 여성에게는 증상이 비교적 약하게 나타납니다. 증상은 주로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시작되며 성인기 동안에는 서서히 진행됩니다.그리고 남성 4만명당 한 명의 비율로 발생하며 전체 인구에서는 11만7000명당 한 명의 비율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원인

X 염색체 연관 열성으로 유전되며 X 염색체 장완(Xq21.33-Xq22)에 위치하는 알파-갈락토시다제 A(alpha-galactosidase A: α-GAL,α-gal A) 유전자의 돌연변이 때문에 발생합니다.

증상

증상은 주로 유년기나 청소년기에 시작되지만 20∼30세가 될때까지도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사춘기가 늦어지며, 털이 드문드문 나고, 성장이 지연되며, 손가락 관절에 기형이 생기고, 설사와 같은 위창자계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일부에서 환자는 어떤 조직 내에 림프의 비정상으로 붓는 병(부종)을 갖기도 합니다(림프부종, lymphedema).

 

1.초기

ㆍ혈관각화종(angiokeratomas) : 붉거나 짙은 푸른색의 피부발진이 나타나며 특히 엉덩이 사이와 무릎에 많이 나타납니다. 이런 피부 병변(병 때문에 일어나는 생체의 변화)은 분홍색에서 푸른빛을 띠는 검은색까지다양하게 나타나며 평평하거나 융기돼 있습니다. 그러나 피부에 병변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ㆍ발한 저하(hypohidrosis) : 땀의 생산량이 감소되며 따뜻한온도에서 불편감을 느끼고 이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지고 열과 추위, 운동에 약합니다.

 

ㆍ통증(pain) : 손과 발에 타는 듯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이런 증상은 때때로 팔과 다리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몇 분에서 또는 며칠 동안 지속될 수있으며 운동, 피로, 그리고 발열 등과 관련돼 자주 나타납니다. 배의 통증은 충수염(appendicitis)일 때 나타나는 통증과비슷하거나 더 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브리 발작(fabry`scrisis) 사이에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되는 만성적인 불편감을 경험합니다.

 

ㆍ눈 : 일반적으로 시력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비정상적인 지방 물질인 당지질(glycolipid)이 각막(cornea)에 축적돼 결과적으로 각막이 뿌옇게 되며 불투명(opacity)해집니다. 과도한 양의 당지질이 축적돼 눈의 혈관이 일그러지거나 확장됩니다.

 

2.후기

염증이나 혈전의 형성 같은 점진적인 혈관계의 변화가 나이가 들수록 나타나기 때문에 증상은 나이가 들수록심해질 수 있습니다.

 

ㆍ콩팥 이상 : 단백뇨, 혈뇨, 지방뇨 등이 발전돼 대부분의 환자가 30∼40대에 콩팥기능부족, 고혈압이 있으며 이는 또한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이기도 합니다.

 

ㆍ심혈관 이상 : 울혈성 심부전(심장병이많이 진행돼 심장이 피를 퍼내지 못하고, 결국에는 퍼내지 못한 피와 체액이 폐 등에 쌓여서 심각한 합병증을일으키는 상태. 심장병의 거의 마지막 단계), 부정맥, 협심증, 좌심실(염통집) 비대, 판막질병(승모판폐쇄부전), 고혈압 등이 나타납니다.

 

ㆍ뇌혈관 이상 : 이른 나이에 중풍, 혈전형성, 허혈성 발작, 한쪽 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증⦁현기증, 복시, 말 더듬증, 눈동자 진탕증, 구토, 두통, 한쪽 운동실조증, 치매, 보행운동 장애 등이 나타납니다.

 

ㆍ허파 : 과도한 점액 분비물을 동반해 기침이 나타나는 만성 기관지염, 호흡 곤란 등이 나타나며 일부의 나이 든 환자에게는 폐쇄성 허파 질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어지러움, 두통, 일반적인허약감, 구역질,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여성 보인자

대부분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비교적 약하게나타납니다. 피부 발진(skin rash), 손발의 이상감각, 특징적인 안과적 이상, 약한 정도의 단백뇨 등이 나타납니다. 성인 말기에 콩팥이나 심장에 경중도의 이상이 생길 때도 있습니다.

진단

임상증상 및 임상검사에서 특징적인 상태를 기초로 이루어집니다. 종종안과 전문의를 통해 처음으로 진단이 내려질 때가 있습니다. 세극등(slit-lamp)이라는특별한 기구를 사용해 각막에 지방 물질이 축적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극등 검사란 현미경을 통해 눈의 내부 구조를 보는 것으로 환자는 턱과 이마를 기계에 붙이고 밝은 빛을응시하고 있으면 됩니다. 이 검사를 통해서 백내장, 녹내장및 각막의 이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글리코스핑고리피드(glycosphingolipid)가축적된 상태를 조직샘플을 현미경으로 검사해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1)분자 유전학적 진단

현재까지 150여 개 이상의 변형된 돌연변이 유전자가 밝혀졌으며유전자의 염기서열을 분석해 점 돌연변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인자라면 효소의 활성이 다양하기 때문에돌연변이가 밝혀진 상황이라면 보인자 진단에 더욱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2)산전 진단

태아가 남아라면 융모막 생체검사 및 양수천자를 통해 알파-갈락토시다제 A 효소의 활성을 측정하거나 유전자 분석을 합니다. 태아가 여아로가족 돌연변이가 밝혀졌다면 산전에 보인자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1)효소대체요법

ㆍagalsidase beta(fabrazyme)라고 불리는효소 대체 요법이 2003년 4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 받았습니다.

ㆍ파브라자임(fabrazyme)은 정맥으로 투여되며 재조합 DNA 기술로 생산된 인간의 자연적 효소 형태입니다. 부족한 효소를대체시키는 이런 방법은 콩팥과 다른 장기에 있는 혈관을 포함해 여러 가지 종류의 세포에 나타나는 지방의 축적을 줄여줍니다. 이와 같이 지방이 쌓이는 것을 감소시킴으로써 신체의 장기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ㆍ초기 연구에 따르면 이 치료로 증상이 경감됐다고는 하지만 장기간의 안정성과 효율성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필요한 실정입니다.

 

2)통증

ㆍ통증의 예방과 감소를 위해 항경련제나 진통제, 저용량의 마취성진통제를 사용합니다.

ㆍ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스트레스 및 온도 변화, 과로, 운동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피부

ㆍ혈관각화종 : 레이저를 이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4)위창자관계이상

ㆍ저지방 식이를 합니다.

ㆍ식전에 소화제(pancrelipase) 및 항구토제(metoclopramide)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5)신장이상

ㆍ저염식이

ㆍ저단백식이

ㆍ신장투석

ㆍ신장이식

 

6)심장 이상

파브리병에서의 심질환은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심질환과 병인 및 경과 면에서 다르지만 적용되는 치료방법은 동일합니다.

 

7)뇌혈관 이상

영구적인 뇌손상의 예방을 위해 항응고제 또는 항혈소판제를 투여합니다.

 

․ 유전상담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추가적인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환의 증상과 진행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입니다. 유전상담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와 가족들이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