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내막증

정의

자궁 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자궁선과 기질)이 자궁 밖에 존재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소성 자궁 내막 세포도각종 성호르몬에 대한 수용체를 가지고 있어 월경 주기에 따라 자궁내막증 병변에 국소적인 출혈, 염증반응이 생겨 결국 섬유화, 유착 등이 발생합니다.

원인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아직 분명치 않으나 월경 시 일부 월경혈이 난관을 통하여 복강 내로 역류되며 이에 포함된자궁내막 조직이 복강 내에서 착상되어 자라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 외 유전적 소인, 골반 내의 면역장애, 에스트로겐 과다, 다이옥신(Dioxin)과 같은 환경호르몬이 에스트로겐 유사 역할을함으로써 발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나 자매 중에서 자궁내막증의 가족력이 있을 때 자궁내막증의 빈도가7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월경 주기가 짧고,자궁경부가 좁은 경우 역류되는 월경혈의 증가로 자궁내막증 발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골반내의 면역장애, 에스트로겐 과다, 다이옥신과 같은 환경호르몬에노출된 때 발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증상

자궁내막증에서 보이는 골반 통증의 특징은 월경 전에 시작되어 월경 기간 중 지속되는 월경곤란증, 삽입이 깊을 때의 성교통, 천골부요통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는 월경 전후 배변감, 설사, 배뇨곤란, 광범위한 골반 통증 등의 특별하지 않은 증상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진단

이학적 소견이나 동반된 증상으로 자궁내막 증식증을 의심할 수 있으나 확진을 위해서는 병변을 직접 관찰하거나조직 병변에 대한 조직학적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습니다. 내진상 자궁은 직장 쪽으로 전위되며 고정되어있고 자궁 천골 인대나 후질원개에 압통이 있는 결절이 촉진되기도 합니다.

 

영상 검사로는 초음파 검사, 전산화 단층 촬영술, 자기공명 영상검사들을 통해 난소가 커져있거나 종괴가 있을 때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로는 CA-125가 있으며, 선별검사로는 적절치 않으나 추적 검사로는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자궁 내막증의 치료 원칙은 환자의 연령, 임신을 원하는지 여부, 증상, 진행 정도 등을 고려해 세워야 하며 가능한 한 여러 가지치료법에 대해 환자와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전 반드시 복강경으로 확진하는 것이 필요하며, 필요에 따라 내과적,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내과적 치료

 

· 에스트로겐-프로게스틴 병합요법

· 황체 호르몬

· 다나졸

· 성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

 

2)외과적 치료법

임신 및 가임력을 보존하기 위해 복강경 및 개복술을 이용해 자궁내막의 병소(병원균이 침입하여 조직이 허물어진 부분)만 제거하는 방법과 근치적수술(자궁적출술 및 양측 난소 난관 절제술)이 있습니다.

 

· 내·외과적 치료의 병용 :최근 치료 방법으로는 복강경을 통한 병소의 제거 후 성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을 투여하여아울러 같이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