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전증

정의

색전증이란 혈류나 림프류에 의해 맥관계 속으로 운반되어 온 여러 부유물들이 혈관강의 일부 또는 전부를 막은상태를 말한다.

원인

색전증의 원인이 된 물체를 색전이라 한다. 색전 중 가장 많은것은 혈관 내에서 만들어진 혈전(血栓)이다.색전은 정맥에 의하여 운반되는 경우와 동맥에 의하여 운반되는 경우가 있다.

 

정맥성 혈전증은 폐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반드시 혈류에 따라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혈류의 흐름과는 반대 방향으로 색전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류머티즘성심내막염이 있을 때 뇌색전을 일으키는 수가 있는데, 이것은 동맥성 색전증의 예이다.

증상

색전증이 생긴 동맥의 굵기, 부위, 수와 또 그 동맥에 문합이 있는가에 따라서 증사아에 차이가 있다. 때로는전혀 증상이 없을 수도 있으며, 또 얼마 후에 사망하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만일 폐색전증이 굵은 폐동맥에 생기면 곧 사망한다. 그리고 그렇게위험하지 않을 경우에는 흉통.혈담등의 증상이 있고, 협심증이나심근경색증과의 감별을 해야 한다. 작은 것이 많이 생기면 폐성심의 원인이 된다.

 

뇌색전증이 있으면 뇌연화가 생겨 그 부위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신경증상이 나타난다. 신색전증이 있을 경우에는 경색증이 생겨 아프고 혈뇨가 있다. 비장에서도경색증이 생기는데, 이때 비장이 있는 부위에 심한 동통이 있게 된다.장에서는 장의 괴사가 생기고 나아가서는 복막염 증상이 나타나며 사망하는 일이 있다. 심근에서는심근경색이 된다.

 

팔다리 중에서는 주로 다리에 피해를 입게 되는 일이 많으며, 이러한경우에는 그곳에 심한 동통이 있고 창백하며 냉하여지고 말초의 맥박이 촉진되지 않는다. 지단에 작은 색전, 특히 감염성의 색전이 있으면 동통이 있는 경결이 생긴다. 이런 것은아급성세균성심내막염이 있을 경우에 많다.

치료

색전증 치료를 위해서 대부분의 경우에는 환자를 안정시키고 대증적으로 처치한다. 최근에는 항응고제를 사용하는 일도 있다. 고식적인 요법으로서 적절한결과를 얻지 못하면 색전의 적출을 하는 수가 있다. 색전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는 그것에 따르는예방적인 수단을 강구하도록 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