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붕증

정의

항이뇨호르몬이 합성되지 않거나 콩팥의 세뇨관이 작용하지 않아 콩팥의 소변 농축 능력이 떨어진 것을 요붕증이라고합니다.

원인

병태 생리

콩팥에서 소변을 배설할 때 소변의 농축이 일어나는데, 이때 항이뇨호르몬이 필요합니다. 항이뇨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잘 나오지 않거나 콩팥에서 작용을 잘하지 못하게 되면 요붕증이 발생합니다. 항이뇨호르몬이 잘 생산되지 않는 요붕증을 중추성 요붕증이라고 하고, 콩팥에서 항이뇨호르몬의 작용하지 않는 병을 콩팥(신성) 요붕증이라고 합니다.

 

위험 요인

중추성 요붕증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며 대뇌의 종양, 염증,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콩팥 요붕증은 콩팥의 선천성 질병이나 후천적인 여러 가지 질병에 의해 일어납니다. 

증상

소변을 자주 보고 물을 자주 마시게 되어 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게 되며,수면 중에도 몇 차례 깨어 소변을 보아야 하므로 야뇨증을 동반하는 수가 많습니다. 물을충분히 마시지 못하면 탈수가 되어 무기력하게 되며 식욕이 떨어집니다.

진단

탈수검사를 시행하면서 혈청과 소변의 오스몰 농도를 측정해 요붕증을 진단하고 항이뇨호르몬 투여 후 혈청과소변의 오스몰 농도의 변화로 중추성과 콩팥 요붕증을 감별합니다. 중추성 요붕증은 뇌종양이 원인일 때가많기 때문에 반드시 대뇌의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검사 등을 해서 종양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중추성 요붕증 환자는 항이뇨호르몬 보충 요법을 평생 해야 하는데, 항이뇨호르몬이부분적으로 결핍되어 있는 환자들은 대뇌의 항이뇨호르몬 분비를 자극할 수 있는 약제들을 먹으면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합병증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