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상

정의

말하자면 사고의 이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사고는 사로 즉, 사고형식 및 그 내용으로 일단은 구별할 수 있으며, 망상은 이 사고내용의이상을 말한다.

증상

망상은 사고내용의 장애로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잘못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1.확신성: 강한 확신을 갖는다.

 

2.정정불능성, 무비판성: 믿을 수 있는 사람이, 경험에 비춰볼 때 그런 일은 있을 수 없다고설득하고 또 그런 사실이 없다는 증거를 보여줘도 자신의 잘못된 판단을 고치려 하지 않는다.

 

3.불합리성: 망상의 내용이 불합리하거나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자기가 신이라고 믿거나, 방에 있는텔레비전 속에 적이 숨어 있어 자신을 감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등, 실제로는 있을 수 없는 것들에 몰입한다.

치료

치료 목표는 명확한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고, 합병증을 조절하는 것이다. 치료의 성공은 효과적이고 치료적인 의사-환자 관계를 성립시키는데 달려있는데, 관계 성립이 매우 어렵다. 환자들은 자신의 증상을 호소하지 않고 치료에 저항하는 경우가 흔하고, 심지어는치료자를 망상 안에 끌어들이기도 한다.

 

항 정신병 약물 등 약물 치료와 더불어 치료적 동맹에 초점을 둔 정신치료적 접근을 시행한다.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입원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