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간염

정의

D형 간염은 간염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D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D virus, HDV)에 감염되어발생하는 간염이다. D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과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어야만 D형간염이 발병할 수 있다.

원인

D형 간염 바이러스는 불완전한RNA 바이러스이며, 식물 바이러스에서만 발견되는 원형의RNA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특이한 바이러스이다. D형 간염 바이러스는 RNA 유전자와 D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으로 구성된 뉴클레오캡시드(nucleocapsid)를 가지고 있고, B형 간염 바이러스의 표면항원으로이루어진 외피가 이 뉴클레오캡시드를 둘러싸고 있는 구조를 하고 있다.

 

따라서 D형 간염 바이러스 단독으로는 질환을 일으키지 않으며,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어야만 간염을 일으킬 수 있다. 급성 D형 간염은 D형 간염 바이러스와B형 간염 바이러스의 감염이 동시에 일어나거나 또는 기존의 B형 간염 바이러스 만성 보유자에서 D형 간염 바이러스의 중복감염이 일어난 경우에 발병하게 된다.

증상

D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증상은 무증상에서 전격성간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B형 간염 바이러스와 D형간염 바이러스의 동시감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급성 B형 간염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보인다. 초기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피로감, 관절통, 근육통, 두통, 감기와몸살 기운 등이 있다. 소변이 콜라 색깔과 같이 진해지고 회색 빛 대변을 보기도 한다.

 

1∼2주 후에는 황달이 나타나고, 체중감소, 복부 불쾌감과 함께 간의 크기가 커지며 드물게는 비장이커지기도 한다. 기존의 만성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에서 D형 간염의 중복감염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심한 급성 간염이 발생하며, 기존에만성 간염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병이 더욱 악화되어 동시감염이 일어난 경우보다 증상이 훨씬 심하게 나타나고 병의 경과 및 치료 결과도 좋지 않은경우가 많다.

진단

급성 간염에서 보이는 특징적인 임상 증상이 나타나고 B형 간염표면항원(HBs Ag)이 양성인 경우 D형 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치료

아직까지 D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법으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얻은 경우는 없다. 일반적으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대증요법이 주된 치료이며, 중복감염일 경우 알파 인터페론(alpha-interferon)이유일하게 승인을 받은 치료법이지만 아직 그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많지 않아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합병증

D형 간염 바이러스의 유전자형에 따라 질병의 경과와 치료 결과가달라지는데, 경과 및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은 1형의 경우서양에서 흔하고 전격성 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간경변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극동아시아에서 주로 나타나는 2형 유전자는비교적 간질환의 진행이 빠르지 않으며 전격성 간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의만성 B형 간염 보유자에서 D형 간염 바이러스의 중복감염이일어난 경우에는 기존의 B형 간염의 경과를 악화시켜 간경변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70%에 이르며, 간세포암의 발생률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방

D형 간염의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B형 간염을 예방하는 것이다. D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존재하지 않으면 절대 감염되지 않으므로 B형 간염 백신을 접종하여 B형 간염에 감염되지 않도록 한다.

질환 관리법

D형 간염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감염될 수 있지만, 특히 성적 접촉이나 정맥주사 남용의 경우 유병률이 높아지므로 건전한 성관계와 더불어 바른 생활을 하는 것이중요하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