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혈성심장기능상실

정의

울혈성 심부전은 심장에서 박출하는 산소와 영양분이 우리의 몸(조직)이 요구하는 만큼 충분하지 못한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울혈성이라는말은 피가 심장에서 충분히 나가지 않음으로써 심장이 계속 정체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는데 이 피는 질병이 심각해지면 폐나 간 등의 장기들에도 차게된다. 울혈성 심부전으로 진단되면 10년 이내에 전체 환자의 80%가 사망하는데 나이, 성별,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혈중콜레스테롤, 당뇨병, 류마티스성 심질환, 흡연 등에 따라 상태의 변화가 다르게 나타난다.

원인

1) 고혈압

2) 심장 판막 질환

3) 심장 발작

4) 불규칙적인 심박동

5) 선천성 심장질환

6) 갑상선 기능 항진증

7) 심근의 병변

8) 심장 종양(드물다)

9) 심한 빈혈

10) 폐기종과 같은 심한 폐 질환

11) 심장질환 진행중에 수반되는 염증

증상

울혈성 심부전의 증상으로 가장 빈번한 것은 호흡곤란이다. 초기증상은운동시 호흡곤란으로 시작하여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점점 가벼운 운동에서도 호흡곤란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좌심부전에의하여 폐정맥 및 폐모세관 압력이 상승하고 이에 따라 폐의 탄력성이 감소되어 점점 숨이 가빠지기 때문이다.

 

심장으로 돌아오는 혈액량은 자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누운 자세에서는 호흡이 더 곤란해진다(기좌호흡). 더욱 심해지면 잠자는 동안 심한 호흡곤란이 생겨 잠을깨기도 한다(발작성 야간성 호흡곤란).

 

우심부전인 경우에는 간울혈에 의하여 간비대, 말초부종이 대표적이며, 소아의 경우에는 피하조직이 적은 부위 즉 손등, 발등, 눈 주위에 부종이 흔히 나타난다. 심박출량의 감소에 따라 피로가빨리 오고, 관상동맥질환 환자는 협심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뇌동맥의동맥경화가 흔한 노년층에게서는 의식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기침(가래동반) 불규칙적인 심박동 빈맥 저혈압 간비대가 있다.

진단

호흡곤란, 피로감 등과 같은 심부전의 주관적 증상과 진찰 및청진 시 이상 징후, 그리고 혈액검사, 흉부 X선 촬영, 심전도 등의 일반적 검사 및 심장 초음파로 심장 기능이상이 증명되면 심부전을 진단할 수 있다.

치료

1.일반요법

– 체중조절하고 매일 운동 등으로 심장의 부하량을 줄임

– 금연

 

2.약물요법

환자의 증상이 주로 좌심실부전에 의한 것인가, 우심실부전에 의한것인가에 따라 크게 나뉜다. 좌심실부전이 우세할 경우 이뇨제나 정맥확장제를 이용하여 혈류량을 줄이는것을 목표로 약물치료를 하며, 우심실부전이 우세할 경우 주로 강심제나 동맥확장제 등을 사용하여 심장의박출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약물을 투여한다. 좌심실과 우심실 모두가 부전을 겪고 있는 경우에는이들 요법을 병용한다.

 

– 이뇨제 : 체액의저류와 부종 방지(furosemude,spironolactone)

– 디기탈리스 : 심박동의조절 및 강화(digoxin)

– 항부정맥약 : 심박동의안정화

– 항혈액응고제 : 혈액응고방지 이뇨제, 디기탈리스 사용시 칼륨(K+) 대체

질환 관리법

심부전 환자에서는 일상적으로 심부전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신체적인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직장의 스트레스, 흥분 등의 악화인자는 적극 피하는 생활태도를 갖도록권유해야 한다. 수분은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하며, 탕 안에오래 있거나 때를 너무 심하게 미는 것도 심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지속적인 음주는 심근손상과섬유화를 악화시키므로 제한해야 한다.

 

운동에 의해 기저질환, 증상,운동능력 등이 완화, 향상될 수 있으며, 심박출량을증가시키고 호흡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다. 보통 최고 심박동수의60-80% 정도를 나타낼 수 있는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하기등을 일주일에 3-5일 정도 하루에 20-60분 정도 하는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무엇보다도 의사의 처방 및 자문을 구해서 적절한 운동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중요하다.

 

무리한 운동(뛰기, 에어로빅, 축구, 등산)은 피하는것이 좋고 운동으로 증상이 생기면 즉시 운동을 끝내야 한다. 심부전 환자의 경우 저단백혈증이 생기기쉬우며, 심한 경우에는 단백유출성 위장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될 수 있는 데로 고단백식을 섭취하도록하는데, 두부, 쇠고기, 돼지고기의등심, 닭의 가슴살, 생선회 등 위장에 부담이 적은 고단백식을권한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