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풍진증후군

정의

선천성풍진증후군은 임신기간 중에 산모가 풍진에 걸리면 이 풍진 바이러스는 태반을 통해서 태아에게 전달되어서태아의 풍진감염을 일으킨다. 임신 첫 3개월 동안, 특히 임신 첫 달에 태아가 풍진의 감염을 받으면, 신생아에서 선천기형, 즉 눈에서 초점을 정확히 맞추어주는 렌즈의 역할을 하는 수정체의 혼탁(백내장), 심장기형, 귀머거리 및 심한 지능박약을 동반하는 소두증 등이 발생하는수가 많다.

원인

선천성풍진증후군은 풍진 예방접종을 과거에 한번도 맞지 않았거나 풍진을 한번도 앓은 적이 없어 풍진바이러스감염에 면역이 없는 임산부가 임신 첫 3개월 동안에 풍진을 앓을 때 태아에게 풍진 바이러스 감염이 생겨태아에게 풍진이 생길 수 있다. 또한 태아가 자궁 내에서 풍진에 걸리면 여러 종류의 선천성 기형이 태아에게생길 수 있다. 그 풍진을 선천성 풍진 증후군이라 한다.

증상

선천성풍진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심한선천성풍진증후군에걸린 태아의 성장 발육이 지연되고 낙태되거나 유산이 될 수 있다. 또한 선천성 풍진 증후군에 걸린 태아가출생하면 신생아의 눈이 멀거나, 귀가 먹기도 하고 심장에 기형이 생길 수 있다.

 

태어난 후 그 외 여러 종류의 선천성 기형이 신생아에게 생길 수 있고 혈소판 감소증이 생길 수 있다. 신생아의 간, 지라, 임파선등이 부을 수도 있으며 그 외 소두증, 성장발육지연, 지능저하, 학습장애 등의 증상도 생길 수 있다.

진단

선천성풍진증후군은 병력, 증상,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진단할 수 있다. 임신 첫 3개월동안 임산부가 풍진을 앓은 경험이 있으면 선천성 풍진 증후군을 진단하는데 아주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신생아의인두 점액, 소변, 뇌 척수액 등에서 얻은 피검물로 풍진바이러스를 배양해서 확진 할 수 있다. 그리고 풍진 바이러스 혈중 항원, 항체 검사를 해서 진단하기도 한다.

치료

선천성풍진증후군은 치료할 수 있는 특효약도 없을뿐더러 확실한 치료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여러 가지 선천성 기형으로 인한 증상에 따라 대증 치료를 하게 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