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개열

정의

선천적인 입술의 기형으로 토순, 언청이, 순열(脣裂)이라고도 한다. 주로 윗입술에 생기며 아주 드물게는 아랫입술에도 생긴다. 구순열은입술의 횡적 연결이 중단되어 갈라진 모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기형의 정도는 다양해서 약간 갈라지는 경우부터 입술 전체가 갈라지고(콧구멍 밑까지), 나아가 잇몸까지 갈라지는 경우도 있다. 기형은 우측이나 좌측에 생기며 때로는 양측에 생길 수도 있다.

원인

악안면 영역에서 가장 번번하게 발생하는 토순 및 구개파열증은 구순 및 구개열에 발생되는 기형성 파열로서선천적으로 태생기의 발육부전에 의해 대부분 발생되며 극소수가 후천성으로 외상 등 여러 원인에 의하여 아기 된다.구순열과 구개파열은 출생아 800명에 한명의 빈도로 발생한다.

 

이러한 기형성 파열의 원인에 대해서는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고 다양한 원인 인자들이 제시되고 있다. 조사연구보고에 의하면 불균형적 영양결핍증(32%)에서 가장 많고, 유전성(26%)이 그 다음이며, 임신초기에약물남용(13%), 내분비 이상(10%), 불안, 긴장 및 공포(10%), 산소 결핍증(4%), 그리고 원인불명(6%)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증상

구순(입술)과 구개(입천장)이 갈라진것으로 얼굴에 나타나는 외형상의 문제점이 있고, 구개열은 구강과 비강이 넓게 통하고 있어서 수유장애나 장차 언어발달에 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다

치료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계획이 세워지며, 3-4 개월에수술로 교정을 한다 구순 혹은 구개열의 치료는 근본적으로 외과적인 수술이지만 경우에 따라 성장에 따른 문제와 변화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여러 분야 전문가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교정전문 치과의사, 언어교정사등).

 

보통 구순열을 먼저 교정해주고 구개열은 그 후 말 배우기 전에 교정한다.모습이 흉하기 때문에 신생아 때 수술해 주어야 한다는 학자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후 3-4개월때 구순열 교정을 실시한다. 이렇게 함으로 수술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고, 구순조직이 좀더 자라서 좀더 정확한 수술을 할 수 있고, 부모가아기의 변형을 이해하게 되고, 그 동안 다른 신체기형이 있다면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