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정의

죽음에 이르는 뇌혈관질병의 또 다른 원인은 뇌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생기는 뇌경색증입니다. 허혈성뇌졸중이라고도 부르며 뇌혈전과 뇌색전 때문에 대부분 생깁니다. 뇌혈전과뇌색전은 혈관을 막는 혈전이 생긴 곳이 뇌인지 심장인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뇌경색의 위험인자는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흡연이 있으며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는 고혈압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과 이완기 혈압 90mmHg를 고혈압으로 정의했을 때 그 이하인 사람에 비해 4배정도 뇌경색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심장병 가운데 부정맥이 있을 때 뇌졸중 발생률이 높으며 심장동맥(관상동맥)질병, 심근경색, 심장판막질병등이 있을 때도 뇌졸중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의 유형, 성별, 나이, 고혈압등과는 무관하게 뇌졸중이 더 많이 발생하며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뇌경색 발생의 위험이 높고 금연하면 위험성이 감소합니다.

원인

1)병태 생리

① 뇌혈전증

앞서 말한 대로 고혈압이 있는 환자들은 혈관 내벽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며 고지혈증까지 동반되면 혈관은아주 위험한 상태가 됩니다. 동맥경화증이 생기며 혈관 내벽이 두꺼워지면서 혈관의 안지름이 좁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좁아진 혈관 안쪽 벽에 혈소판이 엉겨 붙어 혈전(핏덩이)이 생성됩니다. 핏덩이가좁아진 혈관을 아예 막아 버리거나 떨어져 나가 혈관 내를 돌아다니다가 더 좁은 혈관을 막으면 그 아랫부분은 혈액 공급이 중단됩니다.

 

② 뇌색전증

이에 비해 뇌색전은 심장이나 목 부분의 목동맥(경동맥)에서 발생한 혈전이 떨어져 나와 뇌혈관을 막아서 발생합니다. 이때뇌혈전에 비해 굵은 혈관이 막히므로 반신마비, 실어증 등의 증상이 급격히 나타나며 의식이 나빠지다가혼수상태가 되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③ 일과성허혈발작

한쪽마비, 실어증, 한쪽눈이 안 보이는 증상이 나타났다가 수분 안에 정상으로 되돌아올 때가 있는데 이는 본격적인 뇌경색이 나타날 전조증상입니다. 일시적으로 뇌에 혈액공급이 중단되었다가 회복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24시간이내에 증상이 완전히 회복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이럴 때는 증상이 좋아졌다고 하더라도 꼭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만 재앙을 면할 수있습니다. 이를 방치했을 때는 돌이킬 수 없는 뇌경색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위험 요인

뇌경색의 위험인자는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흡연이 있으며 역시 가장 강력한 위험인자는 고혈압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과 이완기 혈압 90mmHg를 고혈압으로 정의했을 때 그 이하인 사람에 비해 4배정도 뇌경색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또한 심장병 가운데 부정맥이 있으면 뇌졸중 발생률이 높으며 심장동맥질병,심근경색, 심장판막질병 등에서도 뇌졸중의 발생률이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뇌졸중이 더 많이 발생하며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뇌경색 발생의 위험이 높고 금연하면 위험성이감소합니다.

증상

뇌출혈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손발 저림에서 부터 팔다리의 마비, 언어장애, 의식장애가 올 수 있으며 큰골(대뇌)의 큰 동맥이 막히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진단

컴퓨터단층촬영(CT)과 자기공명영상(MRI)으로 뇌경색이 온 부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뇌경색의 정도와 부위에 따라 뇌혈관조영술과 뇌혈류량에 대한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뇌경색의 치료는 약물치료만 하는 방법과 약물치료와 수술을 병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스피린과 같은 혈전 용해제를 사용해 혈소판이 엉겨 붙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과 혈관 확장제를 사용하는 방법등이 있고, 뇌경색 초기에 뇌가 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뇨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뇌색전에 의해 혈관이 완전히 막힌 때는 뇌혈관조영 검사를 해 막힌 혈관을 찾아내 그 부위에 직접 혈전용해제를투입해 혈관을 재개통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뇌세포가 죽은 뒤에 혈류가 재개되면 손상 받은 뇌가 압력을이기지 못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이 발생한 뒤 4시간 이전에 병원에 도착해야만 시행할 수있습니다. 이 밖에 목동맥에 발생한 혈전을 수술로 직접 제거하는 방법,뇌혈관을 확장하는 방법과 머리뼈 아래 공간의 안팎 핏줄을 이어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질환 관리법

담배는 절대 금기이며, 너무 기름지거나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좋습니다. 고혈압, 당뇨,고지혈증이나 가족력이 있는 성인은 반드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사전에 예방을 해야 합니다.

좌측사진: 경동맥의 기시부가 동맥경화로 매우 좁아진 모습. 뇌경색을 일으키는 혈전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우측사진: 스텐트삽입후 혈관이 넓어진 모습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