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설명

생명체를 이루는 구조적, 기능적 단위. 핵의 유무에 따라서 유핵세포와 무핵세포로 나눌 수가 있다. 무핵세포란핵이 없는 세포를 말한다. 핵이란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는 염색체를 보관하는 곳인데 무핵세포에서는 염색체가세포속에 그냥 노출되어 있다.

 

대개 세포 하나하나가 독립된 생명체의 역할을 하는 단세포생물로서 외부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견고한 세포벽을 가지고 있다. 유핵세포란 핵을 가지고 있어서 유전정보가 있는 염색체가 세포의 다른 부분과구분되어 핵속에 들어있다. 세포속에서 핵외의 부분(이를 세포질이라한다)에는 여러 가지 세포의 소기관이 있어서 세포의 다양한 기능을 분담한다.

 

◈유핵세포의기본 구조

1. 세포막-세포를둘러싸서 주위환경과 분리하여 세포의 내환경을 유지한다.

 

2. 형질내세망(endoplasmicreticulum)-단위막으로 둘러쌓여 있는 불규칙한 망상구조이다. 이 망상구조의 내부를소강, 소조라고 부른다. 여기에는 표면이 매끈한 무과립형질내세망과표면이 불규칙한 과립형질내세망의 두 가지가 있다.

 

과립형질내세망의 경우는 표면에 단백질을 합성하는 리보솜이라는 것이 부착되어 있다. 이곳은 주로 세포밖으로 분비할 단백질을 합성하는 장소이다. 무과립형질내세망은표면에 리보솜이 부착되어 있지 않은 것을 말하며, 이곳에서는 주로 해독작용, 글리코겐의 합성, 스테로이드호르몬의 합성 등이 일어난다.

 

3. 리보솜-단백질을합성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다.이것은 세포질에 존재하는 자유리보솜과 과립형질내세망에 부착이 되어 존재하는부착리보솜의 두 가지로 나눈다. 자유리보솜은 주로 세포내에서 필요한 단백질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부착리보솜은세포밖으로 분비할 단백질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4. 골지장치(Golgiapparatus)-핵 주위에 분포하는 납작해진 주머니모양의 것이 중첩되어 형성된 층판 모양의 구조물로 과립형질내세망에서 생성되어외부로 분비될 단백질을 모아서 농축, 포장하여 과립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5. 사립체(mitochondria)-구형, 난형의 긴 막대기 모양으로 크기가 다양한 구조물. 생물체의 에너지저장물질인 ATP를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또 세포와 다른자신만의 유전정보를 가진 DNA, RNA를 가지고 있다. 모양, 크기가 세균과 비슷하며 자체증식성 등 독립된 생명체로서 필요한 요건을 갖추고 있어서 세포와 공생관계를 가진독립된 세포로 생각하고 있다.

 

6. 용해소체(lysosome)-작은구형의 소체로 여러 가지 분해효소를 가진다. 세포외계에서 들어온 물질과 결합하여 그 물질들을 용해하는역할을 하고, 오래된 세포소기관들을 제거하는 역할도 한다.

 

7. 세포핵(nucleus)-구형, 난형으로 세포의 중심에 위치한다. 핵 내에는 유전정보가 있는 물질인염색체가 존재한다.

 

8. 중심소체(centrosome)-핵 주위에 존재하면서핵의 분열시에 양쪽의 염색체를 당기는 작은 섬유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곳.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