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시노이드증후군

정의

주로 막창자꼬리에 발생하는 종양, 비교적 경계가 명확한 노란색을띠는 극히 드물고 침윤성장을 하며, 종양으로서 작은창자, 막창자꼬리를포함한 위창자관에 흔하지만 어떤 장기에도 생길 수 있다. 조직학적으로 신경내분비세포기원의 세포로 구성되고경우에 따라 serotonin을 분비하여 카르시노이드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악성도는 보통이며, 전이하는 경우도 있다. 원발성 종양은 보통 앵두 크기의 결절이며 황색을 띤 회백색이다. 조직학적으로는크기가 균등하고 둥근 핵이 있는 작은 종양세포가 집단적으로 증식해 있다. 그 세포질에 도은법이라고 하는일종의 염색법을 행하면 은을 환원하는 과립이 증명된다.

원인

이것은 크롬 친화성 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으로, 소장·충수·대장 등 위장관계에 발생하는 빈도가 높고 그밖에도 크롬 친화성세포가 존재하는 기관지·위·췌장·난소·흉선 등의 장기에 생기기도 한다. 이 종양은 단순한 종양 자체에 의한 증상뿐만 아니라, 악성종양(암)과 마찬가지로 국소전이 및 원격전이를 일으킬 수 있으며 세토닌(setonin), 카테콜라민(catecholamine), 칼리크레인(kallikrein) 등과 같은 호르몬성 물질을 만들어 내어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의 증상을 일으키케 된다.

증상

① 홍조 : 혈관확장이 홍조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종양세포에서 유리되는히스타민, 칼시토닌 등 유전자 관련 펩티드 등의 복합작용으로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다. 알코올·카테콜라민·칼슘·펜타가스트린 등은 유발인자로 알려져 있다. 홍조는 임상적 양상에 의해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미만성 홍반성 홍조는 얼굴 뿐 아니라 등·복부·손바닥 피부에도 발생하는데, 발작적이고대개 2∼5분간 지속된다. 둘째, 진홍색 홍조는 안면 피부정맥의 확장, 모세혈관 확장증, 눈물과 안결막 충혈이 동반되는데, 오래 지속된 카르시노이드 증후군환자에게서 자주 볼 수 있다.  셋째, 선홍색 조각홍조는 위 카르시노이드에서 히스타민의 과다 유리와 관련된다. 넷째, 기관지 카르시노이드 환자에게서는 홍조와 안면 피부부종, 눈물과 침샘부종, 저혈압, 설사, 심계항진등이 동반되는데, 이것이 홍조반응의 가장 심한 형태이다.

 

② 설사 : 홍조 없이도 일어날 수 있다. 설사는 복통과 급박한 배변을 동반한물 같은 대변의 형태이며, 어떤 환자는 하루 20회 정도의점액성 대변을 본다. 설사는 증가된 장운동으로 나타나고, 세로토닌은장운동을 자극시키고 점액분비를 증가시킨다.

 

③ 복통 : 위장관 카르시노이드 환자에게 자주 발생하는 증상으로, 장운동의 항진에의한 것이다. 직장의 카르시노이드 종양이 대량으로 간 전이를 일으키면 발열과 통증이 나타난다.

 

④ 기관지 수축 : 카르시노이드 증후군 환자의 15∼20% 정도에서 나타난다. 천식발작은 안면 홍조와 함께 나타나고, 타키키닌과 브라디키닌에 의해발생한다. 마취 중에도 기관지 수축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카테콜라민은기관지 수축을 더 악화시키므로 전신적으로 투여하면 안된다.

 

⑤ 카르시노이드 심질환 : 카르시노이드 종양에서 동반된 심질환은 유병률과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카르시노이드증후군 환자의 70% 정도에서 심질환이 나타난다. 가장 자주나타나는 증상은 삼첨판의 형태적·기능적 이상이다. 삼첨판의유두근이 단축되고, 섬유화가 나타나 판막의 운동이 제한을 받는다.

치료

카르시노이드 종양의 크기가 2㎝ 이하인 경우는 전이가 드물어서보통 단순 절제를 하고, 그 이상의 크기인 경우, 다른 장기에전이가 없는 경우에는 광범위 절제를 하며,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보존적 절제를 한다.

 

간 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완전절제가 가능하면 근치절제술을 시행하고, 완전절제가불가능하더라도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의 증상의 완화 및 약물치료의 기간단축을 위해 고식적 수술을 고려한다. 카르시노이드증후군의 증상은 종양에서 분비되는 물질을 억제하는 약물치료를 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