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나반 병

정의

뇌와 척수의 중추신경계통 해면변성증을 특징으로 하는 유전성 신경계통 질환입니다. 영아기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며 근육긴장소실, 목을 가누지 못함, 큰머리증, 과민성을 동반한 진행성 지능감퇴가 있으며 임상 증상은대개 급속히 진행됩니다.

 

이 병은 ASPA(aspartoacylase) 유전자 돌연변이로인한 아스파르토아실레이즈(aspartoacylase) 효소가 부족해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됩니다. 수명은 임상 양상 및 의학적 치료와 간호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부환아는 출생 후 수년 내에 사망하기도 하지만 10대 이상까지 생존하기도 합니다.

 

카나반 병(Canavan disease)은 모든 인종에게서 발생하지만보고된 환자 대부분은 아시케나지 유대인(독일, 폴란드, 러시아계 등 유럽 유대인)들입니다.아시케나지 유대인에게 가장 흔한 세 가지 질병 유발 대립유전자를 이용한 선별검사 결과 보인자 비율은1 대 57, 1 대 58 정도입니다.

 

이러한 보인자 비율에 근거하여 산출한 카나반 병에 이환될 사전 위험성은6400~1만3456명당 한 명꼴입니다. 비유대인의보인자 비율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시케나지 유대인보다는 훨씬 낮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원인

17번 염색체 단완 말단(17pter-p13)에위치하는 ASPA(aspartoacylase)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한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됩니다. 질병 유발 주요 돌연변이로 p.Glu285Ala (E285A),p.Tyr231X(Y231X), p.Ala305Glu(A305E)가 있습니다. 아스파르토아실레이즈(Aspartoacylase) 효소는 대부분의 조직에 존재하며, N-아세틸아스파르틱(acetylaspartic) acid(NAA)을 아스파르틱(aspartic)acid와 아세트산염(acetate)으로 가수분해합니다.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효소가 전혀 생성되지 않거나 효소 활성이 저하됩니다. 특히 중추신경계에 아스파르토아실라제(aspartoacylase)가존재하지 않을 경우 뇌에 NAA가 축적되어 신경 탈수초 및 카나반 병의 증상이 옵니다.

 

· 유전학적 상담 : 가족 구성원에 대한 위험성

· 계보발단자(proband)의 부모 : 환아의 부모는 둘 다 반드시 이형접합체 보인자입니다. 부모 모두 ASPA 유전자의 질병 유발 돌연변이를 하나씩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보인자는 증상이 없습니다.

· 계보발단자의 동기 : 환아의 형제자매는 이환될 확률이 25%, 보인자일 확률이 50%, 이환되지 않고 보인자도 아닐 확률이 25%입니다. 보인자는 증상이 없습니다.

· 계보발단자의 자손 : 환자가 자손을 낳은 경우는 알려져 있지않습니다.

· 환아 부모의 형제자매 : 보인자일 확률이 50%입니다.

증상

카나반 병이 있는 영아 대부분이 처음에는 정상이지만 3~5개월쯤되면 목을 가누지 못하고 큰머리증, 발달 지연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발달지연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명백해지며 특히 운동 능력에서 지연을 보입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웃음과 미소, 사물 잡기, 엎드린자세로 머리 들어올리기 등을 배워야만 합니다.

 

가끔 과민성을 보이며 앉기, 서기, 걷기, 말하기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환아가 나이가 들면서 근육긴장저하가 강직으로 바뀝니다. 시각신경위축이있더라도 실명하는 것은 아니며 시각적으로 물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대개 청력은 손상을 받지 않습니다. 자라면서 수면장애, 발작, 음식섭취장애를경험할 수도 있고 음식을 섭취하는 데 코위영양관이나 위창냄술(gastrostomy)을 이용할 때도 있습니다.

 

· 뇌영상(neuroimaging) 소견

영아기의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은 정상 판독 소견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대뇌겉질과 겉질밑영역에서 광범위한 대칭성 백색질 변화가 보이고 소뇌와 뇌줄기(뇌간) 침범은아주 심하지 않습니다.

 

· 신경병리학 소견 : 겉질밑 해면변성증이 관찰됩니다.

진단

영아가 3~5개월 후에도 근육긴장저하, 큰머리증, 목을 가누지 못함의 세 징후를 보일 경우 카나반 병을의심하고, 소변 내 NAA 농도 증가로 진단할 수 있으며, 확진에 ASPA 유전자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1) N-acetylaspartic acid (NAA) 검사

· 소변 :가스 크로마토그래피 질량 분광측정법(gas chromatography-massspectrometry, GC-MS)으로 소변 내 NAA 농도 증가를 확인하면 카나반 병을진단할 수 있습니다.

 

· 혈액, 뇌척수액 : NAA 농도가 증가되어 있습니다.

 

· 아스파르토아실라제(Aspartoacylase)효소 활성도 : 배양된 피부섬유모세포에서 효소 활성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카나반 병 환자의 경우 효소 활성이 측정되지 않고보인자는 정상 활성도의 반 정도입니다.

 

· 분자유전학적 검사 : ASPA(aspartoacylase) 유전자 돌연변이 검사로 확진, 보인자검사, 산전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과 돌연변이의종류 및 검출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2) 산전검사

· 분자유전학적 검사 : 이환된 가족 구성원의 질병 유발 대립유전자가 두 개 모두 확인된 경우에 한해서 융모막융모채취나 양수천자를 통해얻은 태아 세포로부터 추출된 유전자 분석으로 분자유전학적 산전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생화학적 유전학 검사 : 부부 중 한 명이 보인자이고 다른 한 명의 돌연변이나 보인자 여부를 모를 때에는 재태연령 15~18주에 양수에서 NAA 수치를 측정함으로써 산전검사를 할 수있습니다.

치료

· 초기 진단 시 질병 정도를 확립하기 위한 평가 : 발달평가 | 영양평가

· 지지요법 :적절한 영양과 수분 공급 | 감염질환 관리 | 기도관리

· 물리치료 :구축을 최소화하고 운동기능 및 앉은 자세의 최대화

· 특수교육 :의사소통 기술 향상

· 항경련제 :발작이 있을 경우

· 영양위창냄술(급양위조루술) : 삼키기 장애(연하장애)가 있을 경우 적절한 영양과 수분 공급 유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