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액낭염

정의

Bursa(윤활주머니)에생기는 염증. 건 또는 근육과 이것이 부착하려고 하는 뼈와의 사이에 활액포가 존재하고 이 조직구조는관절포밀건초와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따라서 이에 조직 염증의 성질은 동일하며 원인에 따라 장액성, 섬유소성, 화농성염을 나타낸다.

원인

카펫, 장판이나 바닥 작업자,페인트 공, 타일 공 등 무릎을 꿇고 하는 작업에 종사하는 경우, 무릎부분의 활액낭염 위험이 있으며, 팔을 어깨높이 이상으로 올려서작업을 하는 경우 어깨부위 활액낭염의 발병 가능성이 있습니다.

증상

주요 증상은 통증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특히 어깨 부위에서발생하는 활액낭염의 경우 운동범위의 극심한 제한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진단

활액낭염의 진단은 대개가 신체검진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진단결과를확인하기 위해서는 X선 등의 임상적 테스트를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치료

치료는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약물의 사용을 포함합니다. 또한활액낭염을 일으킬 수 있는 작업이나 활동 등을 피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료에대한 경과가 좋은 편이며 바로 원래의 업무에 복귀하기도 합니다.

예방

예방 무릎부분에 발생하는 활액낭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릎을 꿇고 하는 작업을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득이 하게 무릎을 꿇어야 하는 경우 무릎 보호대 등을 착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팔을 어깨 높이 이상으로 올린 상태에서 장시간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어깨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활액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판 등을 이용 작업 위치를 높이거나 또는 작업 물체를 낮추어 주도록 하여야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