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

정의

뇌 조직이나 이를 둘러싸고 있는 막 조직에 생긴 종양을 일컫습니다. 이때 원발성(다른 원인에 의해서 질병이 생긴 것이 아니라, 그자체가 질병인 것) 뇌종양과 머리뼈나 그 주변 혹은 머리에서 멀리 떨어진 부위에서 뇌 조직이나 뇌막으로전이된 이차성 뇌종양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원발성 뇌종양은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양성뇌종양은 종양 자체의 성질은 다른 부위의 양성 종양과 비슷해 성장 속도가 느리고 주위 조직과의 경계가 뚜렷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부위의 양성 종양과는 달리 그 발생 위치에 따라서 악성 종양 못지않게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뇌종양은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할 때 우리 몸에서 생기는 종양 가운데 세 번째로 많습니다. 어린이에게 생기는 전체 악성 종양의 약 20~40%를 차지해, 소아 연령층에서는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어린이에게는수모(속질모) 세포종과 성상 세포종이 가장 많고, 상의 세포종, 송과체(솔방울샘) 종양, 두개(머리뼈) 인두종이 흔합니다.

 

성인에서는 신경 교종, 수막종(뇌막종), 뇌하수체 선종(샘종), 신경초(신경집)종 등이 흔합니다. 양성이나악성 모두 포함해 뇌종양의 발생률은 인구 10만 명당 10명정도이며, 15세 미만의 어린 연령층에서는 10만 명당 2~3명입니다.

좌측사진: 전두엽에 발생한 수막종의 모습         우측사진: 수술로써 종양을 완전 제거한 모습

 

 

원인

· 병태 생리

모든 원발성 뇌종양의 약 44%가 양성 뇌종양입니다. 다른 장기의 양성 종양과는 달리 양성 뇌종양은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왜냐하면 뇌는 딱딱한 머리뼈 안에 있기 때문에 어떤 비정상적인 증식이 일어나면 뇌의 민감한 조직에 압력을 가하고 그 기능에 손상을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생명 유지 기능을 담당하는 조직 근처에 있는 종양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비록 암세포를 포함하지 않는 양성이라도 뇌의 중요 부위에 자리 잡고 있어 생체 징후를 위협한다면 악성으로 간주합니다.

 

악성 뇌종양은 다른 말로 뇌암이라고도 하며 신체 다른 부위에서와 마찬가지로 성장 속도가 빠르고 주위 조직으로침투하는 능력이 강합니다. 따라서 주변의 정상 뇌 조직을 빠른 속도로 파괴하며,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또 정상 뇌 조직 부위와 구별이 쉽지 않아 제거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뇌암의특징은 다른 장기에서 발생한 암과는 달리 말기 암이 돼서도 신체의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반대로다른 장기에서 발생한 암이 뇌로 전이되는 경우는 매우 흔합니다.

 

· 위험 요인

뇌종양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선천성종양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아주 드물게 유전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것이 있습니다.

증상

다양한 진단 방법들을 사용해 뇌종양을 초기에 진단할 수 있으며, 환자역시 진단받을 때 매우 가벼운 증상 및 징후를 가진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뇌종양이 있는 환자는 일반적으로두통, 간질발작, 그다지 특이하지 않은 인지 또는 성격의변화, 국소 신경학적 장해 등을 보입니다. 이런 임상 양상은종양의 위치, 조직학적 종류, 성장 속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나타납니다.

 

뇌종양은 뇌 자체의 부피가 종양의 부피만큼 커졌기 때문에 뇌압 상승 증상이 생깁니다. 모든 종류의 뇌종양에서 공통적이면서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입니다. 뇌종양이있으면 뇌 조직에 수분 함량이 많아지는 뇌부종(뇌부기)이생깁니다. 이와 같이 종양 자체의 부피와 뇌부종으로 인해 머리뼈안 내압(뇌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두통이 발생합니다.

 

뇌종양에 의한 두통은 날이 지날수록 심해지면서 보통 밤낮을 가리지 않고 지속되고 특히 한밤중이나 잠에서깨어난 아침에 심합니다. 때로는 구역이나 구토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특히 어린이에게 뇌종양이 소뇌에 생길 때 구토증과 두통이 심합니다. 그 외에도 어른도 경련이처음 발생했을 때 뇌종양이 원인인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신경방사선학적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1)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MRI) 검사가필요한 두통

-밤에 잠에서 깨어날 정도의 두통

-잠에서 깰 때 두통이 심하지만 낮에는 두통이 감소할 때

-두통이 자세를 변화하거나 기침, 운동할 때 더 심해지는 경우

-최근에 시작된 두통이 평소에 있던 두통과 다른 양상을 보일때

-구역, 구토 및국소 신경학적 징후들과 동반된 두통

 

2)국소 증세

ⓛ 운동 마비: 운동을 관장하고 있는 대뇌의 운동 중추는 운동명령이 전달되는 신경계의 주변에 종양이 생기면, 팔다리에 힘을 주지 못하거나 움직이지 못하기도 하는운동마비를 일으킵니다.

 

② 지각 마비: 지각을 관장하고 있는 대뇌의 지각 중추나 지각의신호를 전하는 신경의 주변에 종양이 발생하면, 팔다리가 저리기도 하고,뜨겁고 차고 아픈 것 등을 느끼는 지각이 둔해지기도 하며, 느끼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것은 비교적 초기부터 나타나는 증세입니다.

 

③ 언어 장애: 혀가 제대로 돌지 않는 등의 발음 장애, 사물의 이름을 알지 못하게 되기도 하고, 생각대로 말하지 못하는등의 실어증이 생깁니다.

 

④ 시력 장애: 시력 저하, 눈에보이는 범위가 좁아지기도 하고(시야 협착), 시야 속에 보이지않는 부분이 생기는(시야 결손) 시야 장애,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시야 장애가생기면 주위의 물체에 부딪치기 쉽습니다.

 

⑤ 평형 장애: 소뇌나 속귀(내이)의 평형기관에 장애가 미치면 몸의 중심을 잡지 못해 비틀거리고, 술에취한 사람 같은 걸음걸이가 되기도 하며, 때로는 걷지 못하기도 합니다.

 

⑥ 그 밖의 증세: 뇌신경에 직접 관계된 증세로서 냄새를 맡지못하는 후각 장애, 눈꺼풀이 처져서 눈을 뜨지 못하는 안면근마비, 안면의지각 마비, 안면통, 안면경련, 청력의 떨어짐(난청), 음식의맛을 알지 못하는 미각 장애,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 장애 등이 일어나는 수가 있습니다.

 

의식 장애, 기억력 저하, 건망증, 판단력 저하, 계산력 저하, 어지럼증(현기증), 귀울림, 안구돌출, 과다한 소변, 임신하지 않은 여성의 무월경, 분만과 관계없는 젖의 분비, 턱 이마 손가락 발가락의 급속한 비대발달, 어린이의 겨드랑이 털, 음모 발육 등이 진행되는 경우도있습니다.

종류

 

진단

앞에서 말한 뇌종양이 의심되는 자각 증상이 있으면, 빨리 진찰을받아 증상의 경과를 자세히 설명해 신경학적인 이상이 있는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또 CT, MRI 등의 정밀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CT, MRI

뇌종양이 의심되면 즉시 CT, MRI 검사를 해야 합니다.

 

· 뇌혈관조영술

넙다리(대퇴부)의동맥혈관을 통해 조영제를 주입해 뇌 혈관을 촬영함으로써 종양으로 향해있는 혈관과 종양 자체 혈관 등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단과 수술 검토에 이용하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 기타

종양의 악성 정도를 알기 위해 양전자단층촬영(PET)나 자기공명분광촬영(MRS) 등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치료

수술로 뇌종양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며, 그 뒤 남은종양에 대해서는 다른 치료 방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이때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를 사용하는 화학 요법이나면역 요법 등을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유전자 치료까지 개발 중이나 아직 동물 실험 단계이고, 사람에게 적용하는 것은 매우 초보적인 단계입니다.

 

· 수술적 치료

종양을 제거하거나 조직학적 진단을 위해서 머리뼈 절개술(개두술) 또는 뇌정위적 생검(뇌 속의 병변 위치를 컴퓨터를 이용해 정확히계산한 뒤 그 부위에 가는 바늘을 넣어 하는 조직검사)을 시행합니다.또 종양으로 인한 물뇌증(수두증) 등의 합병증을치료하기 위한 수술이 있습니다.

 

뇌종양 환자를 수술하는 목표는 종양을 완전히 없애는 것입니다. 그러나완전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일지라도 종양에 의한 신경 압박을 감소시키고 상승된 뇌압을 떨어뜨려 삶의 질을 개선하고 생존 기간을 연장시키는 데 있습니다.

 

· 방사선 치료

 

치료의 목적은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고 남아있는 종양을 없애거나 성장을 늦추는 것입니다. 또 수술 치료가 어려운 뇌종양 환자의 증상 완화, 기능 장애의 회복, 국소적 치유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모든 악성 종양이 해당합니다. 양성 종양이라 하더라도수술 후 재발 방지, 재발 때 또는 수술로 없애기 어려운 경우에 방사선 치료를 합니다. 방사선 치료 기간 중에는 탈모증, 구토, 두통, 식욕부진 혹은 가벼운 마비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나치료가 끝나면 대부분 회복됩니다.

 

어린이에게는 방사선 양을 대폭 줄여야 하며 18개월 이하에서는우선 화학 요법제를 투여하고 재발한 경우에 방사선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화학 요법

수술 및 방사선 요법은 국소적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주변 조직에침입하는 성질이 강하고 뇌척수액을 따라 파급이 잘 되는 악성 뇌종양과, 혈액을 따라 옮겨지는 전이성뇌종양의 경우 화학 요법이 필요합니다.

 

· 면역 요법

면역 세포 또는 이들 세포의 생성 물질을 이용해 종양 세포를 직접 파괴하거나, 종양 세포의 증식과 분열을 억제하고, 숙주의 종양 면역 반응을 호전시키는것이다. 지금까지 뚜렷한 효과는 증명되지 않고 있습니다.

 

· 유전자 치료

아직은 연구 단계에 있습니다. 우선 종양 억제 유전자나, 종양에 대한 독성 물질을 생산하는 유전자를 바이러스에 주입합니다. 주입한유전자로 대체된 바이러스를 뇌종양 세포 안으로 들여보내 활발하게 증식하게 함으로써 암세포의 유전자를 정상 세포의 유전자로 바뀌게 하고 종양 세포를파괴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예방

 

질환 관리법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수술 뒤 점차적으로 운동 치료 등을하며 정기적으로 통원 치료를 통해 재발 여부를 관찰해야 합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