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호흡장애증후군

정의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이란 청색증을 보이는 호흡곤란이 현저한 신생아의 상태로서, 비익확장, 호기성후두잡음, 흉골상절흔부와늑골연의 함요 등의 전구증상이 있고, 미숙아에게 가장 잘 발생하며, 당뇨병이있는 모체로부터의 제왕절개 분만아, 때로는 특별한 유인이 없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원인

신생아 호흡장애 증후군은 신생아의 폐 발달이 미숙하여 폐포 표면에 있는 폐표면활성제가 부족함으로서 폐가지속적으로 펴지지 못하여 무기폐로 됨으로써 진행성 호흡부전에 빠지는 병을 말한다,

증상

신생아호흡장애증후군은 급성기와 만성기에 따라 증상이 다르다.

 

급성기

– 빈호흡, 함몰호흡, 호기 시 신음, 청색증, nasal flaring

– 호흡음은 정상 또는 약간 감소되어 있고 가는 수포음이 들릴수도 있다.

– 불충분한 치료시 혈압이 하강하고 체온이 감소되며, 청색증 및 안면 창백 이 더욱 심해진다. 더욱 진행되면 불규칙한호흡과 무호흡증이 나타난다.

– 동맥혈 가스 분석상 대사성 산증, 후기의 호흡성 및 대사성의 혼합형 산 증을 나타낸다.

– 동맥관 개존증에 의한 혈류의 증가나 울혈성 심부전으로 인해폐부종이 가중된다.

– 전신부종, 장관마비, 핍뇨 등의 타 장기 부전 소견을 동반한다.

 

만성기

– 일부에서 RDS의호전 후 기관지 폐 이형성증과 같은 만성폐질환으로 이환 되어 지속적으로 산소 의존도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치료

신생아 호흡장애 증후군을 방치하면 저산소성 뇌손상, 사망에 이를수 있는 응급상황에 이르게 되므로 호흡곤란 증상에 대하여 즉각 처치하여 산소공급, 수액공급 등 1차적인 처치를 우선으로 하며 그 후 지속적인 호흡관리, 인공 폐표면활성제를투여하고 대사성 산증 교정 등을 시행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