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망막증

정의

신성망막증이란 신장병이 망막에 영향을 끼쳐 시력을 떨어뜨리는 증상을 말한다.

원인

신장병은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망막에 미치는 영향도 여러 가지이다. 급성신염의경우 시력저하 현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으나 망막동맥이 가늘어져서 출혈 및 부종 등이 생긴다. 단 이들증후는 질환이 회복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사라져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다.

 

만성신염인 경우에는 고혈압의 영향을 받아 망막동맥이 가늘어지거나 동맥경화증이 생기며 출혈과 부종, 드물게는 망막박리 등의 현상이 나타나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증상은 상태에 따라 나아지기도 하고 악화되기도 하나, 부종이 사라질 무렵 망막의 황반부에 흰 반점이방사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네프로제증후군인 경우에는 시력이 떨어지지 않으며 망막에도 그다지 심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장기간 부신피질호르몬제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부작용으로 인하여 백내장이 생겨 시력이 떨어지기도 한다.

치료

신성망막증의 치료를 위해서는 내과와 안과의 동시 치료가 필요한데, 내과에서는치료를 하고 안과에서는 안저검사를 반복하면서 질환의 경과를 지켜본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