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성폐렴

정의

일반적인 폐렴은 말단 세기관지 이하의 폐 실질 조직의 염증으로, 여러감염성 및 비감염성 원인 들에 의하여 유발된다. 세균성 폐렴이란 감염성 병원체 중 세균(bacteria) 감염에 의하여 발생되는 폐렴을 의미한다.

원인

사실상 모든 세균이 다 폐렴을 유발할 수 있으나 건강한 1세이하의 영아에게는 포도상구균이, 2세 경에는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이,학동 전기에서는 폐렴구균이, 학동기에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이 중요한 폐렴 유발 세균이다. 폐렴은 세균에 의한 폐의 침범 부위에 따라 대엽성 폐렴, 간질성폐렴, 기관지 폐렴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증상

세균성 폐렴의 증상으로 먼저 폐는 호흡을 통하여 인체에 신선한 산소를 제공하고 인체에서 발생된 탄산가스를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폐가 세균 감염에 의하여 손상을 받으면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때문에 숨이 차는 호흡 곤란 증상을 보이며 기침을 하게 된다. 호흡 곤란이 있으면 호흡수는 빨라지고숨쉴 때 콧구멍이 벌렁거리거나 가슴이 쑥쑥 들어가는 흉곽 함몰 소견을 보인다.

 

또한 염증이 있으면 대부분 열이 나게 마련이므로, 폐렴도 폐에생긴 염증 때문에 열이 나고 특히 병원성이 심한 세균에 의한 염증이기 때문에 39~40℃ 정도의 심한열이 난다. 그러므로 소아환자는 심하게 아파 보이며 기력이 없고 때로는 흉통이나 복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진단

세균성폐렴을 진단하기 위해서 청진기로 진찰을 하면 정상적인 호흡음은 부드러운 바람 부는 소리 같은데 폐렴의경우에는 호흡음이 크고 거칠며 쌕쌕거리는 천명, 또는 미세한 염발음 소리가 산재해서 들리기도 하며 병이악화되면 호흡음이 들리지 않는 수도 있다.

 

혈액 검사를 하면 염증의 심한 정도에 따라 백혈구가 증가되고(25,000-40,000/mm3)혈액이나 객담 등에서 원인 병원균이 검출되기도 한다. 폐렴은 주로 흉부 X-ray 소견에 의하여 진단되는데 아래와 같은 소견을 보인다.

치료

세균성 폐렴에 있어서는 항생제가 기본적인 치료제다. 균주의 종류에따라 사용되는 항생제는 차이가 있으나 페니실린 이나 그 유사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보조 요법으로는산소를 투여하고 기도 내의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기 위해 수분이나 전해질의 섭취를 권하고 회복 시에는 고단백의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농흉이나 농기흉이 있을 경우에는 흉곽 내로 관을 꽂아 폐쇄성 흡인 배농을 실시해야 한다.

합병증

세균성폐렴의 합병증으로 드물기는 하지만 폐농양, 농흉, 기관지 확장증, 중이염, 부비동염, 심막염, 패혈증, 수막염, 골염, 복막염, 뇌증등이 합병될 수 있다.

예방

세균성폐렴을 예방하기 위해 Polyvalent pneumococcalvaccine을,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균에는 PRP-D,PRP-T, PRP-OMP, HbOC 등 예방접종을 하면 일부에서는 질병 발현을 예방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