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성위염

정의

위축성위염이란 만성위염의 초기단계인 표재성 위염이 되풀이 되어 위 점막의 위축이 촉진되고 염증이 점막 깊이확산된 것이다. 연령이 많아질수록 위축성 위염의 빈도가 증가하게 되며,위암에서는 위축성 위염과 공존하는 것이 많다.

원인

위축성 위염은 유전적 요인 및 면역기능 이상 등이 원인이 되며, 갑상선기능이상, 만성부신피질 저하증,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당뇨병 등의 내분비질환 환자들에게 발생비율이 높다.

증상

위축성위염은 명확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없고 소화 불량 증상이 있다. 기름기나조미료(짜거나 매운 것)를 많이 넣은 식사를 하고 난 후에소화가 잘되지 않는 느낌을 갖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과식한 후에 상복부에 불쾌감이나 복통을 느끼며 식사후에 바로 배가 불러지고 압박감이 동반될 수 있으며, 많은 예에서 체중감소를 볼 수 있다.

 

또한 입맛이 떨어지고 메스꺼움과 구토, 전신 권태감,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토혈하는 수가 있다. 점막이 얇아져위벽의 혈관이 찢어지기 쉽게 되므로 때로는 대출혈을 일으켜 상당한 토혈을 보이는 수도 있다.

치료

위축성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된다고 추측되는 알코올, 카페인등이 들어 있는 음료, 향신료, 차거나 뜨거운 음식 혹은음료 등과 아스피린, 항생제 등의 약물의 섭취 또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 식사는 위에 부담을 경감시키고 소화기능을 정상화 하는데 도움이 되며 영양분이 충분히 들어 있는 음식으로 합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