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정의

불안이란 현실적인 위험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불안하거나 또는 그 정도가 심하여 오래 지속하는 경우를 일컫는다. 뚜렷한 이유 없이 별안간 형용할 수 없는 불안에 빠져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은땀이 흐르며 이대로 죽어버리지나않을까 하는 심한 불안이 발작적으로 생기게 된다.

 

이런 불안이 언제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혼자서 외출을 하지 못하고, 집안에서도계단 등을 오르내리는 일도 두려워지며, 심하면 보행도 뜻대로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남아보다 사춘기에 가까운 여아에게 특히 더 많다.

원인

불안의 원인은 보통 갈등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불안이 갈등에서만일어난다고 할 수는 없다. 갈등에는 접근·접근갈등(바람직하지만 양립할 수 없는 두 목표를 추구할 때, 예를 들면 A회사와 B회사에서 채용통지가 왔을 때), 접근·회피갈등(목표접근과 회피를 동시에 바랄 때, 예를 들면 불륜의 사랑, 즉성적 욕구를 채우고 싶으나 도덕에 어긋난다), 회피·회피갈등(바람직하지 않은 두 목표나 행동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될 때, 예를들면 전장에서의 병사는 전진하면 탄환에 맞을 것이고, 도망치면 군법회의에 회부되어 총살된다)의 세 가지가 있으며, 불안을 일으키는 것은 회피를 포함한 갈등뿐이다. 특히 회피·회피갈등을 느낄 때 불안은 더욱 심하다.

증상

불안의 증상으로는 불안한 자신에게 닥칠 위험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지만, 미래의 가능성으로서 존재하고 있어 자기 안전이 깨어질 것이라는 두려운 감정이 심하게 든다. 생리적으로는 심장의 고동이 세고 가슴이 죄는 듯하며, 머리가 무겁고, 식은땀이 난다.

 

어떤 사람을 불쾌한 불안감을 없앨 목적으로 손을 자꾸 씻는다든지, 가스밸브나출입문 자물쇠를 수없이 체크하는 등 특별한 행동이나 생각을 수없이 반복하는 강박증세를 보이는 것이 주요한 증상이다.

치료

불안의 치료를 위해 의사는 심리요법으로 환자와 이야기를 주고받는 사이에 불안을 제거하는 암시를 주거나, 환자 본인이 의식하지 못하는 번민을 발견하여 그 번민을 제거한다. 그리고부모의 태도에 어떤 결점을 발견하게 되면 부모에 대한 심리요법도 실시한다. 약물요법으로 정신안정제를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