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회적인격장애

정의

지속적으로 그리고 만성적으로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정신과적 병. 다른사람에게 진실성이 없고 다른 사람의 권리나 피해에는 전혀 무감각하고 단지 자신의 충동과 욕구에 의해서 행동을 한다. 자신의 실수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충고하는 것을 참지 못하고 항상 자신의 마음대로만 한다.

원인

원인은 불명이다. 어릴 때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자랄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부모의 애정 결핍이 모두 반사회성 인격장애를 낳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체질적으로 타고나는 뇌 속의 유전자나 화학물질도 관계가 있다고 본다. 타고난 반골 기질이 있다는 것이다.

증상

이들은 겉보기엔 똑똑해 보이고 말도 합리적이지만 신의가 없고 성실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반복적인 반사회적 행동의 동기 또한 모호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자기 중심적이고 자기애적이고 깊은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가끔 남을 위하는 체하지만 깊은 정성관계는 갖지 않습니다.

 

이들은 어릴 때부터 청소년 비행, 무단결석, 규칙위반, 거짓말 등 반사회적 행동을 이미 보여왔으며 현재도 그러한행동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즉 직업에서의 실패, 범법행위, 가정생활에서의 무책임, 폭력행위,성적 문란, 채무 불이행, 거짓말, 무모한 행동, 문화예술 파괴행위 등을 보입니다.

 

환자들은 불안해하거나 우울해야 할 상황에 처했음에도 전혀 불안이나 우울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때로는 자살위협을 하기도 하지만 자살기도는 드물고 남성에서 흔히 몸에 문신과 자해의 흉터들을 볼 수 있고, 여성에서도 자해로 인한 흉터를 볼 수 있습니다. 타인을 교묘하게조종하여 자기 뜻대로 움직이게 하거나 약물남용이라든지 무책임한 성행위를 볼 수 있습니다.

진단

A. 15세 이후에 시작되고, 다음에 열거하는,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거나 침해하는 광범위한 행동 양식이 있고, 다음중 3개(또는 그 이상) 항목을충족시킨다.

 

(1) 법에서 정한 사회적 규범을 지키지 못하고, 구속당할 행동을 반복하는 양상으로 드러난다.

 

(2) 개인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한 반복적인 거짓말, 가명을 사용한다거나 타인들을 속이는 것과 같은 사기

 

(3) 충동성 또는 미리 계획을 세우지 못함

 

(4) 빈번한 육체적 싸움이나 폭력에서 드러나는 과흥분성(자극과민성)과 공격성

 

(5)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시하는 무모성

 

(6) 일정한 직업을 갖지 못하거나 채무를 청산하지 못하는 행동으로드러나는 지속적인 무책임성

 

(7) 자책의 결여, 타인에게상처를 입히거나 학대하거나 절도 행위를 하고도 무관심하거나 합리화하는 양상으로 드러난다.

 

B. 연령이 적어도 18세 이상이어야 한다.

 

C.15세 이전에 발생한 품행장애의 증거가 있어야 한다.

 

D. 반사회적 행동이 정신분열증이나 조증 삽화 경과 중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치료

치료법은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으나 특이한 것은 없습니다. 행동요법이권장되기도 하지만 도벽이나 성도착증 등 몇몇 병적 행동에 효과가 인정될 뿐, 인격장애 자체에는 효과가없다는 반론이 있습니다. 경찰의 개입, 교도소 생활 외에는치료적 희망이 없다는 극단적인 비관론도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