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정의

현실적인 위험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불안하거나 또는 그 정도가 심하여 오래 지속하는 경우를 불안장애라 한다. 뚜렷한 이유 없이 별안간 형용할 수 없는 불안에 빠져, 가슴이 두근거리고식은땀이 흐르며 이대로 죽어버리지나 않을까 하는 심한 불안이 발작적으로 생긴다.

 

이런 불안이 언제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혼자서 외출을 하지 못하고, 집안에서도계단 등을 오르내리는 일도 두려워지며, 심하면 보행도 뜻대로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사춘기에 가까운 여아에게 특히 많다.

원인

아동의 불안에서는 원인이 분명치 않은 경우가 많지만 부모와의 관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불안의 원인은 보통 갈등이지만, 그렇다고 모든 불안이 갈등에서만일어난다고 할 수는 없다.

 

갈등에는 접근-접근갈등(바람직하지만양립할 수 없는 두 목표를 추구할 때), 접근-회피갈등(목표 접근과 회피를 동시에 바랄 때), 회피-회피갈등(바람직하지 않은 두 목표나 행동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될때)의 세 가지가 있으며, 불안을 일으키는 것은 회피를 포함한갈등뿐이며, 특히 회피-회피갈등을 느낄 때 불안은 더욱 심하다.

 

프로이트는 불안이 성적(性的)인 원인에서 일어난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성적 욕구가 지속적인 욕구로간단하게 단념할 수 없는 반면에, 도덕이나 사회의 관습에 저촉되어 갈등의 원인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키에르케고르는 인간은 무한과 유한, 시간과 영원, 자유와 필연이라는 질적인 모순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불안하다고 하였다.

증상

눈꺼풀이 떨리거나 얼굴을 찌푸리고, 안절부절못하고 잘 놀라는증상이 있습니다. 발한, 가슴 두근거림, 손발이 저리거나 얼굴과 가슴이 화끈거리고, 설사, 구토, 위장불쾌감, 목에무엇이 걸린 느낌, 호흡이 빨라지고 얼굴이 창백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주의 산만, 집중 곤란, 초조감, 불면증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조바심을 치며 안달을 합니다. 학교나 운동시합에서수행능력이나 질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시간을 엄수하고자 안달합니다. 또 지진이나 핵전쟁 같은 재앙적인사건을 지레 걱정합니다.

 

자기 자신을 신뢰하지 못하고, 완벽하게 마치지 못한다는 심한불안으로 과제를 다시 수행합니다. 소아의 경우 인정받고자 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질투심이 많고, 자신의 하는 일이나 여러 걱정에 대해 지나치게 타인이 안심시켜 주기를 요구합니다.

종류

대표적인 예로는 공포증(phobia)와 공황장애(panic disorder), 전반적 불안장애(generalizedanxiety disorder) 등이 있다.

 

공포증이란 특정한 장소나 상황에 대해서 병적인 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 광장공포증(agoraphobia):탁 트인 공간을 무서워함.

– 사회공포증(socialphobia): 다른 사람 앞에 서는 것을 무서워함.

– 고소공포증(acrophobia):높은 곳에 가는 것을 무서워함.

– 진폐공포증(claustrophobia):밀폐된 공간을 무서워함.

– 동물공포증(zoophobia):동물을 병적으로 무서워함 등을 포함한다.

 

공황장애(panic disorder)란 외부의 위험한 자극이없는데도 불구하고 갑자기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것을 말한다. 대개 심장이 심하게 뛰거나 식은 땀을 흘리고, 실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전반적 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란 1개월이상 지속적인 불안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대개 사소한 일상의일에 대한 불안을 느끼며, 불안의 대상이 없는 경우에는 언제 불안을 느낄지 모른다는 불안감(예기불안)을 호소한다. 대개쇠약, 어지러움, 손 떨림,땀을 흘리는 등의 신체적 증상을 동반한다.

진단

지난 6개월 간 내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여러 사건이나 활동(작업 또는 학교 성적)에 대해 과도하게 불안하거나 걱정한 날이 그렇지않았던 날보다 많을 경우 일단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걱정을 스스로 조절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다음 6가지 증상 중 3가지이상의 증상이 지난 6개월간 발견됩니다.

– 안절부절못함 또는 긴장이 고조되거나 초조함

– 쉽게 피로해짐

– 집중 곤란 또는 머리가 멍해지는 느낌

– 과민한 상태

– 근육 긴장

– 수면 장애

 

상기 증상과 함께 불안, 걱정 또는 신체증상이 심각한 고통이나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기능에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 불안장애로 진단합니다.

치료

1.약물치료

벤조다이아제핀이 주로 쓰입니다. 약물은 증상을 줄일 목적으로 2~6주간 사용하고 1~2주에 걸쳐 감량합니다. 만성 장애이므로 약물 의존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 항불안제나항히스타민제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2.정신치료

– 무의식적 갈등을 밝히고 자아의 능력을 확인하는 정신치료

– 이완이나 피드백을 통해 직접 신체증상을 감소시키는 정신치료

– 외부의 문제를 과대평가하고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등의생각을 고치는 인지치료

합병증

– 기분장애(주요우울증, 기분부전장애)

– 불안장애(공황장애, 사회공포증, 특수공포증)

– 물질관련장애(알코올, 진정제, 수면제, 항불안제의존 및 남용)

– 스트레스와 연관되는 기타상태(과민성 대장 증후군, 두통)

예방

불안장애에 대한 예방법은 아직 없으나 증상에 대한 조절이나 감소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차, 콜라, 초콜릿 같은 음식은 먹지 않거나적게 먹는다.

– 충격적인 사건이나, 외상, 힘든 시기가 있다면 심리 상담 등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다.

– 매일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등을 하는 것이 좋다.

– 약 용량을 증가하거나 다른 약물을 먹을 경우 반드시 의사에게문의해야 한다. 많은 화학 약물들은 불안 장애 증상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