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정의

빈혈은 원인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일시적일수도 장기간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증에서부터 중증까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은 흔한 혈액학적 이상이지만 특히 여성과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빈혈이 의심되면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빈혈은 심각한 질병의 한 징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빈혈의 치료는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에서부터의료시술을 받는 것까지 다양하지만 건강하고 다양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몇 가지 종류의 빈혈은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원인

혈액은 혈장이라고 불리는 액체부분과 세포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혈장안에 들어 있는 혈액의 세포 성분은 크게 세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백혈구 : 감염에 맞서 싸우는 역할을 합니다.

혈소판 : 상처가 났을 때 핏덩어리가 생겨 지혈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적혈구 : 원반형의 모양을 하고 있고 중앙에 구멍이 없는 도넛같이 보입니다.

 

혈액의 세포성분

 

적혈구는 큰 뼈 내부의 해면 골수에서 지속적으로 생성되어 정상적으로는120일 동안 생존할 수 있습니다. 적혈구의 역할은 폐로부터 산소를 운반하여 혈류를 통해뇌와 다른 장기들과 인체 조직으로 산소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산소화된 혈액이 몸에 에너지를 불어 넣어주고 피부가 붉은 색으로 보이게 도와줍니다. 적혈구는 혈색소(헤모글로빈)을함유하고 있습니다. 혈색소가 있어 적혈구는 폐로부터 인체의 모든 부분으로 산소를 운반할 수 있고 이산화탄소를조직으로부터 폐로 운반해 체외로 배출되게 할 수 있습니다. 적혈구를 포함한 혈액 세포 대부분은 골수에서일정하게 생성됩니다.

 

우리 몸은 혈색소와 적혈구를 생성하기 위해서 섭취한 음식으로부터 얻은 철분과 단백질, 비타민을 필요로 합니다. 빈혈은 적혈구의 숫자나 적혈구내의 혈색소가정상치보다 낮아지는 상태입니다.

 

여러분이 빈혈이 있다면 여러분의 몸은 건강한 적혈구를 거의 생산해 내지 못하거나, 너무 많은 적혈구가 손실 또는 파괴되어 적혈구가 만들어지는 속도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결과적으로 혈액 내에 인체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해 줄 적혈구의 수는 낮아지고 여러분은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증상

대부분 빈혈의 주된 증상은 피로입니다. 그 밖의 다른 증상들은다음과 같습니다.

쇠약감

창백한 피부

빠르거나 불규칙적인 심장박동

숨이 참

가슴 통증

어지러움

인지능력 장애

팔다리의 저린 감각이나 차가움

두통

 

초기 빈혈은 매우 경증이여서 발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상황이 악화되면서 빈혈의 증후와 증상은 더 나타나게 됩니다.

종류

1)철결핍성 빈혈

철결핍성 빈혈은 가장 흔한 빈혈의 형태로 5명 중 1명의 여성, 임산부의 반, 남성의 3%에서 발견되는 빈혈입니다. 그 원인은 인체에 필요한 성분철의 저장부족때문입니다. 인체 내 골수는 혈색소를 만들 철분을 필요로 하는데 충분한 철분이 없으면 인체는 적혈구에필요한 충분한 혈색소를 생산할 수 없고 이것이 철 결핍성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식사를 통한 섭취 외에 인체가 필요한 철분을 얻는 또 다른 방법은 혈액세포가 죽었을 때 그들 내부의 철을재활용하여 새로운 혈구를 만드는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어떠한 일로 인하여 혈액의 손실이일어난다면 그 상황이 바로 몸 속 철분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달 생리기간에 많은 생리혈이 나오는 여성은 특히 철결핍성 빈혈의 위험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궤양, 대장의 용종, 또는대장암과 같이 느리고 만성적인 인체의 혈액 소실 역시 철분의 손실과 나아가서는 철결핍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인체는 섭취한 음식으로부터 철분을 얻기 때문에 철분이 부족한 음식은 철결핍성 빈혈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 자라는 태아가 모체의저장철을 고갈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철결핍성 빈혈을 흔히 유발할 수 있습니다.

 

2)비타민 결핍성 빈혈

철분에 덧붙여서 인체는 충분한 수의 건강한 적혈구를 생성하기 위해 엽산과 비타민 B-12를 필요로 합니다. 비타민 결핍성 빈혈은 이런 영양소의 부족으로일어나는 빈혈입니다. 엽산과 비타민 B-12가 부족한 음식을섭취하거나 영양소의 흡수에 영향을 주는 소화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적혈구 생성 감소를 유발할 수 있어서 비타민 결핍성 빈혈에 걸리기 쉽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양한 원인으로 비타민 B-12를 흡수할 수 없고그로인해 비타민 B-12 결핍성 빈혈에 걸립니다. 이런 빈혈은악성 빈혈로 불려 지는데 비타민 결핍성 빈혈들은 거대적혈모구빈혈로 불리는 종류에 속합니다. 거대적혈모구빈혈에서는골수에서 커다랗고 비정상적인 적혈구를 생산합니다.

 

3)만성질환 빈혈

암과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씨병과 다른 만성 염증성 질환과 같은만성 질환들은 적혈구의 생성을 방해할 수 있고 만성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상실(신부전) 또한 빈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적혈구 생성인자(에리스로포이에틴)라고 불리는 호르몬을 만들고 이것은 적혈구를 생성하도록 골수를 자극합니다. 신부전이나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으로 인해 적혈구생성인자의 결핍이 생기면 적혈구의 부족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4)재생불량성 빈혈

이것은 혈액의 세 가지 세포(적혈구, 백혈구, 혈소판)를 생산하는골수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빈혈입니다. 오랫동안 이 빈혈의 원인은 미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마도 이것은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재생불량성빈혈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들로는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환경독성물질, 임신과 루푸스(낭창)가 있습니다.

 

5)골수 질환과 관련된 빈혈

백혈병과 골수형성이상증 같은 다양한 질환이 골수에서 혈액 생성에 영향을 미쳐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암과 암 유사 질환들이 미치는 영향은 가벼운 혈액 생성의 변화에서부터 생명위협을 초래하는 혈구생성 과정의 완전정지에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혈액과 골수의 다른 암들(다발 골수종, 골수증식질환, 림프종)도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6)용혈성 빈혈

이 빈혈은 적혈구가 골수에서 만들어져서 보충되는 속도보다 더 빨리 적혈구가 파괴될 때 생깁니다. 특정 혈액 질환은 적혈구의 파괴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들은 인체로 하여금 적혈구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게 할 수 있고 조기에 적혈구를 파괴합니다.

 

또한 감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몇몇 항생제와 같은 약물들이 적혈구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용혈성 빈혈은 피부를 노랗게 보이게 하고(황달) 비장의 비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7)낫적혈구 빈혈

유전성이면서 때론 심각한 이 빈혈은 주로 아프리카와 아라비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결함이 있는혈색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이 결함이 있는 혈색소는 적혈구가 비정상적인 초승달 모양(낫 모양)을 띠도록 합니다.

 

이런 불규칙한 형태의 적혈구는 조기에 파괴되고 결과적으로 적혈구의 만성적인 부족을 일으킵니다. 또한 낫 모양 적혈구는 작은 혈관을 통과하면서 혈류를 막을 수 있고 이로 인해 통증과 같은 다른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8)기타 다른 종류의 빈혈

지중해빈혈증과 결함이 있는 혈색소에 의한 빈혈 같은 몇 가지 드문 형태의 빈혈도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빈혈의 원인을 확실히 밝힐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대부분의 경우 빈혈이 의심되면 병원에서는 환자의 병력, 신체검사와혈액 검사, 전체혈구계산(CBC)을 포함하는 검사를 통해진단을 하게 됩니다. 혈액 검사에서는 혈액내의 적혈구과 혈색소의 수치를 측정하는데 혈액 중 일부는 적혈구의크기, 모양, 색을 관찰하기 위해 현미경으로 검사를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때로는 이런 현미경 검사가 진단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 예를 들면, 철결핍성빈혈의 경우 적혈구는 정상치보다 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창백한 색을 보이게 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결핍성 빈혈에서의 적혈구는 크기가 커지고(거대적아구성 빈혈) 그수가 적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빈혈의 종류에 따른 말초혈액 현미경 소견

 

만약 빈혈로 진단이 된다면 더 자세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은 기존에 알고 있거나 불명의 궤양에서 만성적인 출혈이 있어서 생길 수 있고 대장의 양성 용종, 대장암, 종양 또는 신부전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신의 주치의는 이들 질환과 빈혈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상황들에 대해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위의 검사에서도 원인을 발견하지 못할 때에는 빈혈의 진단을 위해 골수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골수 검사

치료

가장 좋은 빈혈의 치료법은 원인을 찾아 그것을 제거해 주는 것입니다. 빈혈중 가장 흔한 철 결핍성 빈혈은 철분제제를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는 것이 필요하며 심한 경우는 수혈도 해야 하지만,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철 결핍성 빈혈의 원인이 되는 위장관 출혈(위궤양, 위염, 식도 정맥류 출혈)이나자궁출혈 등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입니다.

 

엽산이나 비타민B12가 부족해서 생기는 빈혈은 부족한 엽산이나비타민B12를 반드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신부전증, 내분비질환이 빈혈은 종양에 대한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도 원인이 되는 병을 치료하여야 합니다. 악성종양에 의해 생긴 빈혈은 종양에 대한 화학요법 및 방사선 치료 또는 수술요법을 시행하여야 하며 심한 경우수혈은 물론 골수이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용혈성빈혈은 약물이나 감염으로 인한 경우는 자연적으로 치료되고, 유전적이상이나 면역 이상인 경우는 비장 적출, 신생아 용혈이 심한 경우에는 교환 수혈을 시행합니다. 재생불량성빈혈은 대증요법으로 각 부족한 성분을 수혈을 통해 보충해 줍니다. 골수의기능 회복을 위해 단백합성제제나 면역억제제를 쓸 수 있으나, 가장 확실한 치료는 골수 이식입니다.

 

철결핍성빈혈의 치료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의사에 처방에 따라 철분 제제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합병증

 

예방

 

질환 관리법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