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포트증후군

정의

콩팥, 눈, 귀의기저막(basement membranes)에 이상이 생기는 유전병으로,1927년 알포트(Alport)에 의해 처음으로 알려졌습니다. 콩팥에서 사구체 기저막은 수분을 혈관에서 소변으로 이동시키는 반면, 단백질과적혈구는 혈액에 남아 있도록 하는 필터(filter)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곳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여과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적혈구와 단백질이 소변에 섞여 나오게됩니다.

 

또한 콜라겐(collagen)으로 구성된 막은 눈 수정체(렌즈)의 모양과 내이(內耳)의 구조를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막에 이상이생기게 되면 눈에 여러 가지 이상이 나타날 뿐 아니라 난청(deafness)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X-연관 형질로 유전되지만, 상염색체 우성이나 열성형질로 유전되는 예도 있습니다. X-연관 형질로유전된 알포트증후군는 원인이 되는 유전자가 X염색체에 위치하고 있으며,세포 하나에 성염색체로서 “X”를 한 쌍씩 가지고 있는 여성보다는 “X”와 “Y”를 가지고 있는 남성에게 주로 영향을 미칩니다.

원인

환자의 약 85%는 X-연관형태(X-linked pattern)로 유전되며, 대부분남성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나머지 15%는 주로 상염색체열성형질로 유전되지만 상염색체 우성형질로 유전되는 소수도 포함됩니다.

 

알포트증후군은 COL4α3(collagen, type IV, alpha3), COL4α4(collagen, type IV, alpha 4), COL4α5(collagen, type IV, alpha 5) 유전자의돌연변이로 발생하는데, 이 유전자들은 콜라겐(collagen)이라고알려진 단백질의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제4형 콜라겐(collagen,type IV)은 콩팥과 속귀(내이) 그리고눈의 기저막의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X-연관 형태로 유전된 경우, X염색체의 긴팔에 위치(Xq22)하고 있는 COL4α5 유전자의 변이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COL4α3, COL4α4 유전자는 2번 염색체에 위치(2q36~37)하고 있으며, 대부분 상염색체 열성으로 유전되지만 세대를거듭함에 따라 우성형질로 유전되는 예도 있습니다.

 

그리고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 돼 나타나는 경우 11번 염색체(11q24)에 위치하고 있는 유전자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간의 세포 핵 안에는 개인의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는 46개의염색체가 있습니다. 이 46개의 염색체는 22쌍의 상염색체와 1쌍의 성염색체로 이루어져 있는데, 남성은 X와 Y염색체, 여성은 X와 X염색체로구성돼 있습니다. 염색체는 긴팔(장완, Long arm)과 짧은팔(단완,Short arm)로 이루어져 있으며 긴팔은 “q”로 표시하고, 짧은팔은 “p”로 표시합니다.

 

그리고 한 염색체는 각각의 번호를 부여 받은 여러 개의 염색대(band)로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염색체 11p13은 11번 염색체의 짧은팔에 있는 13번 염색대를 의미합니다.

 

상염색체 열성 유전병은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에게서 질병을 가진 유전자를 받아야 발현됩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받고 아버지로부터 정상 유전자를 받으면,그 아이는 질병 보인자가 될 뿐이고,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모 둘 다 같은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가지고 있고, 가까운친족 중 질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친척 중 질병이 없는 부모보다 그들의 자손에게서 질병이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병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유전자 중 어느 한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해 질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아이의 성별에 관계없이 유전될 확률은 50%입니다.

 

X-연관 열성 유전병은 X염색체에위치한 유전자로 생기는 질병입니다. 여성은 두 개의 X염색체를가지고, 남성은 X염색체와Y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므로, 여성은 질병 유전자를 포함한X염색체가 정상인 나머지 X염색체에 의해 감춰져서 질병 없이 정상적으로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성이 병 유전자를 포함한 X염색체를 가질 때는 Y염색체에 상관없이 병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질병 유전자를포함한 X염색체를 가진 남성의 딸들은 모두 질병 유전자를 포함한 X염색체를가져 보인자(carrier)가 되지만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는 X염색체를가진 남성의 아들들은 Y 유전자만 물려받으므로 보인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X-연관 우성 질병 또한 X염색체에있는 비정상적인 유전자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나 이러할 때는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가진 여성은 이 병에영향을 받게 됩니다. 비정상적인 유전자를 가진 남성은 여성보다 더 심각하게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1.증상의 다양성

증상의 범위는 매우 광범위해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즉 무증상(asymptomatic)인 경우가 있는가 하면,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는경우도 있습니다. 남성은 질병이 점차적으로 진행돼 결국 말기 신장병(e      stage renal disease, ESRD)에 이르게 되나여성은 비교적 경미한 경과를 거치는 편입니다.

 

2.신장의 문제

대부분 환자가 증상 없이 혈뇨로 시작하며, 점차 단백뇨가 동반됩니다.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체내에 수분이 쌓여 발과 눈 주위가 붓게 되며, 콩팥의여과 능력이 떨어져 체내에 노폐물이 축적되는 요독증(uremia)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두통과 어지러움, 오심(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건조하고 창백한 피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가쁜 숨을 내쉬며, 숨 쉴 때마다 소변에서 나는 냄새와 비슷한 냄새가 납니다.

 

3.감각계의 문제

청력과 시력에 이상이 생기는데, 이러한 현상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더 자주 나타납니다. 그리고 눈의 렌즈 표면이 원뿔모양인 원뿔수정체(원추수정체, lenticonus)나 공 모양인 구형수정체(spherophakia) 등이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굴절에 이상이 생겨 근시가 종종 생깁니다. 또한 백내장(cataract)과 망막에 흰점이 나타나는 망막황반반점(retinal macular flecks)이 생기기도 합니다.

 

감각성 난청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데, 모든 환자에게 나타나는것은 아닙니다. 청력 손실은 태어날 때부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아동기 후기나 청소년기 초에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신부전이 시작되기 전에 나타납니다.

 

상염색체 열성형질로 유전돼 나타나는 알포트증후군(autosomalrecessive Alport syndrome, ARAS)은 근친혼이 이루어진 가족에게서 많이 발견됩니다. 대부분 증상이 가벼운 편이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그들의 자녀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부모와 비슷하거나 더 심한 편으로, X-연관으로 유전된 알포트증후군과비슷합니다. 신부전(renal failure)이 초기에 나타나며원뿔수정체와 망막황반반점이 나타납니다.

 

매우 드물게 상염색체 우성형질로 유전되기도 하는데, 남녀 동일하게영향을 미치며 나타나는 증상은 비교적 심한 편입니다. 신장기능에 이상이 발생하고 난청이 생기며, 신부전의 증상은 나이가 들어서 나타납니다. 특히 이 경우에 혈소판응집의 이상, 거대혈소판감소증(macrothrombocytopenia),출혈경향이 나타납니다.

진단

알포트증후군이 의심될 때는 경피적 콩팥 생검을 통해서 얻어진 콩팥 조직의 전자현미경 검사에서 여러 가닥을이루면서 불규칙하게 두꺼워진(basket weave pattern) 사구체 기저막이 특징적으로 관찰되면진단이 가능합니다. 소변검사를 이용해 소변 내에 혈뇨나 단백뇨의 동반되는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신장초음파(renal ultrasound)검사 시 초기 단계에는콩팥의 크기는 정상이지만, 질병이 진행됨에 따라 점차 작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자유전학 검사를 통해 COL4α3, COL4α4, COL4α5 유전자의돌연변이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검사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갈 뿐만 아니라 알포트증후군 환자의 50%에서만이 COL4α5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므로 진단 시 이 점을감안해야 합니다

치료

1.약물치료

이 병의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나 여러 가지 약물을 사용해 질병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고혈압 동반 여부와 상관없이 단백뇨(proteinuria)가 있을때에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angiotensin-converting enzyme [ACE]inhibitor)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이 알포트증후군환자의 신장기능을 안정시키고 단백뇨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문헌이 보고된 바 있으나 사이클로스포린의 효과를 입증하기에는 부족하며, 더 많은 연구와 실험이 필요합니다.

 

2.투석

질병이 진행돼 말기 신장병에 이르렀다면 투석이나 콩팥 이식을 시행합니다.

 

*투석이란?

-복막투석

복막투석은 콩팥을 대신해 복막으로 신체에 쌓인 수분과 노폐물을 걸러주는 방법입니다. 복막은 복강과 창자를 둘러싸고 있는 반투과성 막으로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복막투석을 하기 위해서는 도관을 복강 안에 영구적으로 삽입해야 하며, 이를통해 복막 투석액의 주입 및 배출이 이루어집니다.

 

집에서 스스로 관리할 수 있고, 투석할 때마다 바늘을 사용할필요가 없고, 투석액을 교환할 장소가 있다면 일과 여행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집에서 교환하므로 감염(복막염, 출구감염)의 위험이 있으며, 통목욕을할 때는 도관을 삽입한 부위가 물에 젖어서 염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간단한 샤워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환자가 투석액을 하루에 4번6시간 간격으로 교환하며 직접 투석액과 도관을 연결하고 분리하는 수동식 복막투석법과 잠자는 동안에 기계를 연결시켜 놓아 복막투석이이루어지게 하는 기계식 자동 복막투석법이 있습니다.

 

-혈액투석

혈액투석이란 혈액투석기계의 반투과성 막을 이용해 체내에 쌓인 수분과 노폐물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동정맥루나큰 정맥카테터를 필요로 합니다. 복막투석과는 달리 일주일에 2∼3번병원에서 혈액투석을 시행하므로 집안에 기구를 둘 필요가 없고, 의료진에 의해서 시행되므로 안전하다는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정적으로 투석실을 방문해야 하며 며칠 동안 축적된 노폐물을 한 번에 제거하므로 피로나 허약감에빠질 수 있습니다. 또한 투석할 때마다 바늘을 삽입해야 하며, 주 2~3회만 투석하므로 음식이나 수분의 제한이 심한 편입니다.

 

3.지속적인 추후관리

청력에 이상이 있을 때 보청기 등 기구를 사용하며, 눈에 나타난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혈액검사 및 신장기능을 점검해 질병의 경과를꾸준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추가적인 치료로는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대증요법(symptomatictreatment)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하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4.유전상담

가족과 환자에게 유전상담이 도움이 됩니다.

 

*유전상담

유전상담이란 유전병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병이 무엇인지,질병의 증상과 경과,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병과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것을바탕으로 환자 자신과 가족에 대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