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킬화제

설명

항암제의 일종. 이상적인 항암제는 정상적인 세포에는 해를 주지않고 단지 암세포에만 치명적인 효과를 나타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암세포만의 특이한 특성을 이해하고그곳에만 작용하는 약물을 개발해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항암제는 암세포가 정상 세포에 비하여 월등히증식을 빨리한다는 특성을 이용하고 있다. 증식이 빠르다는 것은 다시 말하면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DNA의 복제가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DNA의 복제를 방해한다면 증식이 아주 빠른 암세포에게는치명적이지만 영원히 증식을 하지 않는 DNA의 복제가 거의 필요 없는)신경세포나증식이 암세포에 비해서 아주 느린 정상세포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한다. 하지만 신체에서도 증식이 암세포와비슷한 수준으로 일어나는 정상적인 세포가 있는데 그것은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낭세포와 소화관의 점막을 이루는 세포와 혈액의 세포를 만드는 골수 세포이다.

 

그러므로 항암제를 사용할 경우 암세포와 마찬가지로 이들 세포도 함께 치명적인 영향을 입을 것은당연하다(그래서 항암제 치료 시엔 머리가 빠지고 소화불량이 잘 온다).알칼화약물의 경우에는 DNA와 직접 결합을 하여 DNA의복제를 억제함으로써 항암제의 역할을 수행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hare with Kakao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