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색전증

정의

급한 상승의 과정에서 빠르게 부피가 늘어간 폐 속의 공기가 호흡에 의해 인체 밖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고지나치게 팽창되어, 기포 형태로 폐를 둘러싼 혈관으로 들어가 혈액의 순환을 막는 것을 공기색전증이라한다. 주로 호흡을 억지로 참은 상태에서 급하게 상승을 시도할 때 발생하게 된다.

 

기포가 혈관을 따라 움직여 순환 계통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공기색전증이라 하며, 폐와 가슴막 사이에 발생할 경우에는 기흉, 가슴 중앙 부위에 모여주변 기관을 압박하게 되는 것을 종격 기종, 목 피부 밑으로 모이는 것을 피하 기종이라 한다.

원인

폐 파열로 인해 폐로부터 빠져 나온 공기기포가 뇌동맥으로 들어가 뇌로 통하는 혈액의 흐름을 차단하는 것이원인이다.

증상

공기색전증은 빠른 속도로 상승을 마친 후 수면에서 즉시 발생하며 입으로 피를 흘리며 기절할 수 있다. 기포가 뇌로 들어가 혈관을 차단할 경우 현기증, 마비, 의식 상실 등은 물론 치명적인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 기흉, 종격 기종, 피하 기종 등의 경우에는 발생 부위의 통증과 호흡 곤란등이 발생하게 되며 역시 공기색전증의 가능성도 가지게 된다.

치료

공기색전증의 응급치료는 환자를 머리가 다리보다 낮게 눕히고, 산소를공급하며 가능한 빨리 재압실로 옮겨서 전문 의료진에게 치료받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제압시키기 위해환자를 다시 물 속으로 끌고 들어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실제로 치료효과보다는 악화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공기색전증 증세가 나타날 경우에 다시다이빙하게 해서는 안 된다. 만약 환자가 호흡을 멈추었거나 심장이 멈추었을 경우에는 즉시 인공호흡이나심폐소생술(CPR)을 실시해야 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4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