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장공포증

정의

안전지대를 떠나거나 또는 안전한 곳에 되돌아 올 수 있는 길이 힘들어진 상황에서 공포와 불안이 일어나는것을 말한다. 이 공포증을 가진 대부분의 환자는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여 항시 동반자가 있어줄 것을요구하고 또 어떤 특수한 지지자가 있을 때는 전혀 공포나 불안을 느끼지 않고 자신의 기능을 잘 발휘하여 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원인

대개 집 밖의 어떤 장소에서 우연히 불안발작을 일으킨 경험 때문에 집을 나서면 이런 불안이 또다시 나타날까두려워하는 예기 불안을 갖게 되면서 발생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며 대뇌 생화학적인요인으로 추측하고 스트레스가 유발요인이다.

증상

혼자 있을 때, 잘 모르는 다수의 사람들과 있을 때 그 자리를떠나고 싶으며 무기력감과 불안 초조해한다. 주위환경이 실제가 아닌 것 같은 비 현실감 마저 들며 진땀이나고 숨쉬기가 어렵고 어지럽다. 심하면 의식을 읽고 기절 할 수도 있다.

진단

즉각적으로 피하기 어려운(또는 곤란한)장소나 상황에 처해 있다는 데 대한 불안 또는 예기치 못한 일이나 상황이 소인이 되는 공황발작이나 공황과 유사한증상이 일어났을 때 도움을 받기 어려운 장소나 상황에 처해 있다는 데 대한 불안을 느끼는 경우 광장공포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또한 상황을 회피하거나 공황발작이나 공황과 유사한 증상이 일어나는 데 대한 현저한 불편함이나 불안을 참고견디거나 동반자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광장공포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치료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둘을 같이 시행하였을 경우 치료 효과가가장 높다. 경우에 따라서는 가족치료 및 그룹치료가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합병증

공황장애가 가장 흔하게 동반되고 사회공포, 특수공포 그리고 강박장애등이 합병되기 쉬우며 우울장애도 흔히 동반된다. 그 외에 의식적 행위,조심성, 반복되는 생각 등이 동반 될 수 있다.

예방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 이것을 그 당시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무조건 피하려 하지 말고 힘들었던 상황에 계속 부딪히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하지만 불안으로 인하여 그 불안이 발생했던 장소나 그와 유사한 장소를 피하는 것이 지속되어 사회생활에 지장을받는 경우, 즉시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