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신성고혈압[증]

정의

부신성고혈압이란 부신의 이상(호르몬분비 이상)으로 인한 2차적인 고혈압을 말한다.보통 고혈압의 90%이상은 소위 본태성 고혈압으로 그 원인이 확실치 않고 혈압조절이 유일한치료 수단이다.

 

그러나 이와는 다르게 어떤 확실한 원인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하는것을 2차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이 경우는 원인질환을 치료하면고혈압에서 해방되는 경우가 있다. 부신성 고혈압이 이의 대표적인 예인데 부신선종, 부신 갈색세포종 등이 그 예이다.

 

그 외에도 장기간의 부신피질호르몬의 복용 등도 그 원인이 된다. 중요한것은 부신성 고혈압은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므로 그 원인을 규명하여 반드시 치료하여야 한다.

원인

부신성고혈압은 부신종양 혹은 부신비대조직에서의 호르몬 분이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증상

부신성고혈압의 증상은 일반적인 고혈압과 같지만 갈색세포종의 경우 발작적 두통, 발한, 심계항진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부신선종의 경우 쿠싱병과 같은 임상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진단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로 진단한다.

치료

부신성고혈압은 완치가 가능한 질환으로 수술적으로 원인질환을 제거해야 한다.

합병증

치료하지 않을 시 합병증으로 뇌졸중, 심부전증, 폐부종증 등 고혈압에서 발생하는 일반적 합병증이 모두 발생 할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