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정의

피부 밑 세포의 과다 증식 및 과다 각화에 의해 피부에 회백색의 딱지가 덮인 붉은색 판모양(판상) 형태의 발진이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나타나는 피부 질환입니다. 전체적인 모양에 따라 고리모양 마른버짐(환상건선), 동전모양 마른버짐(화폐상건선),고름물집성 마른버짐(농포성건선) 등의 형태로나타나기도 합니다.

 

건선의 발생빈도는 인종이나 종족, 지리적 위치 등에 따라서 차이가많습니다. 건선의 발생빈도는 0.5-4.6%까지 다양한 보고가있으며 인종적으로는 백인에서, 지리적으로는 위도가 높을수록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미국에서는 전체 인구의 1.5-3%, 스칸디나비아 등 북유럽 고위도지역에서는 2-3%의 발생빈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 중국, 홍콩 등 동양에서의 발생빈도는 1% 내외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정확한 통계가 없습니다. 전 인구의 1-2% 내외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그 발생 빈도가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남녀별 발생 빈도의 차이는 없으며, 대개 20대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원인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외상, 피부 손상, 감염, 약물, 정신적 긴장, 차고 건조한 기후 등이 유발 또는 악화 요인인 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전염성은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백인건선 환자의 1/3에서 가족력이 관찰되고 우리나라에서는 4-25%의 가족력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일란성 쌍생아에서는 한 사람이건선일 경우 다른 사람이 건선에 걸릴 확률은 50-70% 정도입니다.

 

그러나 건선의 유전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이유로는 여러 가지 유전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관련되는 다인자성 유전질환이면서 유전적 요인 이외에도 건선이 발병하기 위해서는 외부 환경적 자극이필요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선 환자의 평균 수명은 일반인과 통계학적으로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축적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건선은 건선에 대한 유전적 발병인자를 갖고 있는 사람에서 건선항원의 자극에의해 건선관련 T림프구가 활성화됩니다. 그에 따라 생성된사이토카인이 각질형성세포의 과증식을 유도하고, 피부에 특이적인CLA+ T림프구들이 지속적으로 피부병변으로 유입됩니다. 그래서 건선병변이 만성화되는 T림프구 매개성 자가면역질환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증상

전형적인 건선병변은 피부소견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비전형적인 병변, 다른 치료로 병변이 변한 경우, 건선이잘 발생하지 않는 부위에 있을 때에는 진단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구진인설성 질환과의 감별진단이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피부 병리조직검사가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얼굴과 두피를 침범한 경우 지루 피부염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몸통에있는 병변은 체부 백선, 만성 단순 태선, 편평 태선, 아급성 피부 홍반성 루푸스 등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건선성 홍피증은모공성 홍색 비강진이나 세자리(Sezary) 증후군과 감별해야 합니다.

 

건선의 인설을 제거하면 점상의 출혈이 나타나는데 이것을 아우스피츠(Auspitz)증후라고 하며 건선에 특이합니다. 이것은 진피 유두 상부 표피가 얇고 그 아래 모세혈관은확장되어 있으므로 외상에 의해서 쉽게 출혈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병변의 형태에 따라 판상, 간찰부, 물방울양, 농포성, 홍피증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판상건선 : 건선의대표적인 임상형으로 가장 흔히 관찰됩니다. 개개의 병변은 주위와 경계가 명확한 판상으로 붉은색을 띠며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부위로는 팔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이며 대칭적으로 발생합니다. 만성적인 판상형인 경우를 심상성건선 (psoriasis vulgaris)이라고합니다.

 

– 간찰부건선 : 드물게겨드랑이와 사타구니처럼 피부가 겹치는 부위에 건선이 발생하는 경우를 간찰부건선 혹은 굴측건선, 역건선이라고합니다.

 

– 물방울양건선 : 연쇄상구균에의한 편도선염 후 0.5-1.5 cm 크기의 작은 물방울 같은 구진이 전신에 산재되어 급속히 나타납니다. 환자의 혈액검사에서 연쇄상구균 독소에 대한 항체(ASO) 수치가증가할 수 있습니다.

 

– 농포성건선 : 드물게보는 건선의 급성 형태로 손, 발바닥에 농포가 나타나는 국소성농포성건선, 전신에 나타나는 전신성농포성건선(그림 2)이 있습니다. 급성 전신성형의 경우 오한, 고열, 권태감, 관절통등의 전신증상이 있습니다. 백혈구증다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 건선홍피증 : 전신피부에 걸쳐서 홍반과 인설이 동반되어 나타는 급성 건선의 한 형태입니다. 인설이 심한 경우를 박탈성건선이라고부르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가려움증이 심하고 얼굴을 침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선성 홍피증이나 농포성 건선이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가장 흔한 요인은 스테로이드의 전신 투여 후에 치료를중지했을 경우입니다. 따라서 스테로이드의 전신 투여는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 발톱 병변은 건선 환자의25-50%에서 관찰됩니다. 손발톱함몰, 손발톱박리, 손발톱 밑 과다각화증과 황갈색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건선관절염은 건선 환자의 5-10%정도에서 관찰됩니다. 비대칭적으로 하나 또는 소수의 관절을 침범하는 형, 말단지관절(distal interphalangeal joint)을 침범하는 형, 대칭적으로다발성의 관절염을 일으키는 형, 관절의 심한 변형을 초래하는 단절성관절염(arthritis mutilans) 형, 척추염형 등 여러 가지 임상형태가 있습니다. 조갑 손발톱 병변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선의 악화 또는 유발 요인으로는 피부외상, 감염, 스트레스, 약물, 차고건조한 기후, 건조한 피부 등이 있습니다.

 

– 피부외상 : 건선환자의정상으로 보이는 부위가 손상을 받으면 건선이 발생하는 현상을 쾨브너(Koebner) 현상이라고 합니다. 건선이 외상을 많이 입는 곳에 호발하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는 현상입니다.반면에 건선병변 부위가 손상된 후 오히려 건선병변이 소실되는 것을 역쾨브너(reverseKoebner)현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선은 햇빛에 노출되면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내외에서는오히려 악화됩니다. 이런 경우를 광과민성 건선이라고 합니다.

 

– 감염 : 베타-용혈성 연쇄상구균에 의한 편도선염 후에 전신에 물방울양건선이 발생하기도 합니다.이에 따라 세균항원이 초항원(superantigen)으로 작용하여 피부의 T 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그 결과로 생성된 염증성 사이토카인들에의해서 건선이 발생한다는 가설이 제시되었습니다.

 

– 스트레스 : 정신적인스트레스도 건선을 악화시킵니다. 그 기전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혈관활성 장관 폴리펩티드(vasoactive intestinalpeptide (VIP))나 서브스턴스 피(substance P (SP))와 같은 신경펩티드가관련될 것이라는 학설이 있습니다.

 

– 약물 : 건선을악화시키는 약물로는 심장병이나 고혈압 치료제로 쓰이는 베타-블로커(β-blocker),앤지오텐신전환효소(angiotensin-converting enzyme) 억제제, 조울증치료제인 리튬(lithium), 항염증치료제인 인도메타신(indomethacin) 비스테로이드소염제(NSAIDs) 등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복용 중에는 건선이 좋아지지만 치료 중단 후 더 악화됩니다.혹은 농포성건선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전신적인 투여는 가능하면 피해야 합니다.

 

– 술과 담배가 건선을 악화시킨다는 연구 보고는 많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음식물이 건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역학적 연구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종류

1)조기초발건선

보통 40세를 기준으로 이전에 발생 하며 건선의 가족력이 있는경우가 더 흔합니다.

 

2)만기초발건선

40세 이후에 발생합니다. 만기초발건선의 경우는 비교적 건선병변이 심하지 않고 경과가 비교적 양호하며 유전되는 경우가 적습니다. 치료반응도조기초발형 보다 좋은 경우가 많아서 대개 예후가 좋습니다.

치료

건선의 치료는 크게 국소치료, 광치료 및 전신치료로 나눌 수있습니다. 이들 치료를 함께 사용하는 복합치료도 치료 효과를 높이면서 각각 치료법의 부작용을 줄일 수있어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건선환자들이 주의하여야 할 점)

-피부손상이나 건조를 줄이기 위해서 목욕 시 과도하게 때를 밀지않도록 해야 합니다.

-목감기나 편도선염 등 연쇄상구균 감염을 피해야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도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건선을 악화시키는 약물의 사용이나 술, 담배 등을 피해야 합니다.

-치료방법의 선택은 건선의 심한 정도, 활성도, 병변의 형태, 발생부위, 환자의 나이, 신뢰성 등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건선이 경증인 경우는 국소치료, 중등도의 경우에는국소치료와 광치료, 심한 경우는 광치료와 전신치료를 시행합니다.

 

1.국소치료제

국소치료제로는 스테로이드, 안스랄린(anthralin) 비타민 D3 합성유도체 (calcipotriol, tacalcitol, calcitriol), 비타민A 합성유도체인 레티노이드(retinoids), 피메크로리무스(pimecrolimus) 각질용해제, 피부연화제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강력한 스테로이드를 너무 오래 바르면 모세혈관 확장, 팽창선조, 피부 위축, 피부감염 증가, 반동현상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2.광치료

광치료는 자외선을 이용해 건선을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크게 자외선B 광선치료법과 PUVA (psoralen+UVA) 광화학치료법으로나눌 수가 있습니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건선의 광치료에는 광화학치료(PUVA), 광파장(broadband) UV자외선B (BB-UVB), 단일파장(narrowband) UV자외선B (NB-UVB), 308nm 엑시머 레이저 등이 있습니다.

 

자외선B 광선치료법은 치료 후 자외선 차단 안경을 착용할 필요가없고, 약을 먹지 않아서 편리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자외선양을 증량시키는 과정에서 일광화상을 입기 쉽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광파장 자외선B치료법은 치료효과가 PUVA 치료법 보다는 약해서 재발이 잘되는 경향이있습니다.

 

최근에는 피크파장이 311 nm인 TL-01이라는 자외선등을 이용한 광치료법(단일파장 UVB; narrow-band UVB, NB-UVB)이 개발되어 기존의 광선치료법보다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입니다. 건선의 광선치료에서 중심적인 치료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건선의광선치료에서 중심적인 치료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광파장 자외선B와 단일파장 자외선B의 건선 치료효과를 비교한 연구에 의하면 후자는 전자와 비교하여 치료효과, 치료횟수, 관해 유지 기간 등에서 더 우수하였습니다. PUVA와 비교하면 단일파장자외선B의 치료효과는 PUVA와 전체적으로 거의 비슷합니다. 그러나 중증 건선에서는 그 효과가 약간 떨어지며 관해 유지 기간은 유의하게 짧습니다.

 

단일파장 자외선B의 초회 조사량은 최소홍반량(MED : minimal erythema dose 추가 )의 50% (35%, 60%, 70%)를 주거나 피부형에 따라 정해진 광선량 (보통 400 mJ/cm2)을 조사합니다. 한국인의 단일파장 자외선B의 평균 MED는 965mJ/cm2입니다.

 

조사량 증가는 전회 조사량의 20% (10%, 15%, 40%) 증가법또는 피부형에 따른 정량 증가법이 있습니다. 치료횟수는 주 3회가주 2회나 5회보다 효과-부작용면에서더 우수합니다.

 

PUVA 치료법은 가장 우수한 치료효과와관해 유지 기간이 길다는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소아, 임산부, 수유중인 여성, 간질환 환자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8-MOP 복용 시 위장장애, 어지러움증, 설사 등의 부작용이 흔히 나타납니다.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 치료 후 24시간 동안 자외선 차단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PUVA의사용빈도가 점차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PUVA에 의한 피부암의 발생여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최고 한번에 20 J/cm2 이하, 총 자외선량은 1,000 J/cm2 이하, 치료횟수는 200회 이하로 하여 누적 자외선 총량을 줄여야 합니다. 치료 시 성기부위를 가려야 합니다.

 

최근에 UVB 파장 범위의 레이저광을 조사할 수 있는 308 nm xenon-chloride (XeCl) 엑시머 레이저(excimerlaser)가 건선의 치료에 시도되고 있습니다. 엑시머 레이저는 비병변 피부에는 광선 노출을하지 않습니다. 고용량의 광선을 국소 병변에만 집중적으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적 조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손, 발, 두피, 회음부 등종래의 전신조사 자외선치료법으로는 치료하기 어려운 부위도 조사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병변의 범위가 넓은 경우 치료에 문제가 있습니다.

 

또 치료비용이 많이 듭니다. 부작용으로는 저용량에서 홍반, 과색소침착, 고용량에서 화상, 수포의발생 등이 있습니다. 엑시머 레이저와 같은 파장대의 광선을 이용한 치료도 최근에 시행되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엑시머 레이저와 마찬가지로 국소 병변을 고용량 광선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은 장기간 노출 시 피부 노화, 피부암 등을 유발시킬 수있으므로 총 자외선양을 줄여야 합니다.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비타민 A 유도체인 etretinate나acitretin과 같은 레티노이드제를 복용하면서 PUVA치료를 하거나 (Re-PUVA), UVB 조사 (Re-UVB)를 하는 복합요법이사용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D3 유도체인calcipotriol 국소도포와 함께 PUVA 치료를 하거나 (D-PUVA), 단일파장 자외선B 치료 (D-NBUVB)를 하기도 합니다. 예외적으로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과 PUVA 병합치료는 편평세포암의 발생빈도를높일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그 이외에도 국소도포제인 안스랄린(anthralin)이나 타르(tar)를 자외선B 광선치료와 함께 이용하는 변형 Ingram 방법과 Goeckerman 방법도 각각의 단독치료보다는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3.전신치료제

전신치료제는 중증의 건선환자에서 사용됩니다. 약제의 부작용을고려해서 소아나 임산부, 간이나 신장 질환 유무, 환자의신뢰성 여부 등을 고려한 후 투여해야 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건선의 전신 치료제로는 레티노이드, 사이클로스포린(cyclosporine),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푸마린산 에스테르(fumaric acidester), 마이코페놀레이트 모페틸(mycophenolate mofetil)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레티노이드제의 일종인 아시트레틴(acitretin)과사이클로스포린 순차요법 (sequential therapy) 등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4.생물학적치료제(biologics)

최근에 건선의 면역학적 발생기전에 대한 연구가 진전되고 생명공학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건선치료제가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중에 대표적인 치료제가 생물학적치료제(biologics0입니다.

 

종래의 건선 전신치료제들이 주로 화학적 제제인 것과는 달리biologics는 생체 (사람, 동물, 식물, 미생물 등)에서유래한 물질로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을 말합니다.

 

건선의 치료에 사용되는 중요한 3가지 생물학적치료제에는

① 단클론항체(monoclonal antibodies)

② 융합단백(fusion proteins)

③ 재조합사람사이토카인(recombinant humancytokines) 또는 성장인자(growth factors) 등이 있습니다.

 

건선과 건선관절염에 현재 사용되고 있거나 연구되고 있는 중요 생물학적치료제에는 알레파셉트(alefacept; 아메바이브Amevive®), 에팔리주맙(efalizumab; 랍티바 Raptiva®), 에타너셉트(etanercept; 엔브렐 Enbrel®), 인플리시맙(infliximab; 레미케이드 Remicade®), 아달리무맙(adalimumab; 휴미라 Humira®), 유스테키누맙(ustekinumab) 등이 있습니다.

 

알레파셉트와 에팔리주맙은 에 작용하는 약제입니다. 에타너셉트, 인플리시맙, 아달리무맙은 종양괴사 인자-알파 억제제입니다. 유스테키누맙은anti-IL-12/IL-23 p40 단클론항체입니다.

 

1)T-세포타겟 치료제

 (1) 알레파셉트(alefacept; 아메바이브 Amevive®)

 -알레파셉트는 중등도 이상의 건선에 대한 치료제입니다.

 -2003년 1월 미국 FDA의승인을 받았습니다.

 -근육주사 (IM)로 15 mg을매주 1회씩 12주간 투여합니다

 -혈액검사를 매주 시행하여 CD4+T세포수가250/mm3 이하가 되면 치료를 중지합니다.

  -CD4+T세포수가정상 범위이고 이전 치료후 12주가 경과한 경우에는 두 번째 코스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알레파셉트은 비교적내약성이 좋습니다. 주요 내부 장기에 대한 독성이나 치료 중지 후 반동현상 등이 없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오한, 근육통, 림프구감소증, 주사부위 반응, 감염, 과민반응 등이 있습니다.

 -임신 시 사용되는 카테고리는 B입니다.

 

2)종양괴사 인자-알파 억제제

 (1) 에타너셉트(etanercept; 엔브렐 Enbrel®)

 -2004년 4월 미국 FDA는중등도 이상의 건선 치료에 에타너셉트의 사용을 승인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5년 건선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건선 관절염인 경우에는 만4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도 투여가 가능합니다.

 -미국 FDA는 매주 2회 50 mg 피하주사 치료법을 첫 12주 치료에만 허가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부작용으로는주사부위 반응, 울혈성심부전의 악화, 중추신경계 탈수초질환의발생이나 악화 등이 있습니다.

 -11%의 환자에서 항핵항체가 발견됩니다.

 -악성 림프종의 발생 확률은 일반 인구에 비해서 2배 정도입니다.

 -갑자기 치료를 중지해도 병변이 악화되는 반동현상이 없습니다.

 -임신 시 사용되는 카테고리는 B입니다.

 

 (2) 인플리시맙(infliximab; 레미케이드 Remicade®)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과 크론병의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미국에서 건선 관절염과 중등증 이상의 판상 건선 치료에 허가를 받았습니다.

  -인플리시맙은 3-5 mg/kg을 2시간 이상에 걸쳐서 서서히 정맥주사합니다. 이 후 2주, 6주 후재투여 합니다. 이후 4-8주마다 3 mg/kg 용량으로 정맥주사 합니다.

  -두통과 설사가 흔한부작용입니다. 잠복 결핵 감염의 경우 결핵이 재활성화 될 수 있으므로 치료전 결핵피부반응검사(tuberculin skin test (PPD))와 흉부 X선 촬영을시행하여 결핵 감염 유무를 검사하여야 합니다. 기타 부작용으로는 약제에 대한 과민반응, 주사 반응, 루푸스유사 증후군(lupus-likesyndrome), 심부 진균증 같은 기회 감염의 증가, 울혈성심부전 등의 악화 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치료 경험에 의하면 infliximab을 장기간 투여할경우 치료 효과가 서서히 감소합니다.

-초기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고용량으로 자주 투여를 해야 하는 현상이 관찰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infliximab을 매 2개월마다 정기적으로 투여하거나 저용량의 메토트렉세이트를 병용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신 시 사용되는 카테고리는 B입니다.

 

 (3) 아달리무맙(adalimumab; 휴미라 Humira®)

 -미국 FDA는 2002년 12월성인의 중등도 이상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에 아달리무맙의 사용을 승인하였습니다.

 -최근에건선 관절염에서도 사용이 허가되었습니다.

 -치료전 결핵피부반응검사와흉부 X선 촬영을 시행해야 합니다. 잠복 결핵이 발견되면항결핵치료 후 adalimumab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부작용은 주사부위반응, 루푸스유사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과 같은암의 발생 확률이 유의하게 증가되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임신 시사용되는 카테고리는 B입니다.

 

이전의 건선 전신치료제와는 달리 생물학적제제(biologics)는간독성, 신장독성, 골수 기능 저하 등과 같은 내부 장기독성이적습니다. 또한 간의 주요 약물대사효소인 cytochrome P450효소와 반응하지 않으므로 약물상호반응이 덜 문제가 됩니다.

 

건선 치료에 있어서 생물학적제제의 문제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치료비가비쌉니다.

 -아직까지대부분의 환자에서 보험 적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약가가 낮아지고 보험적용이 되면 건선 치료에 사용되는 것이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전의 경구 전신 건선치료제에비해서 주사 (피하, 근육,정맥 주사)로 투여해야 하므로 불편합니다.

 -알레파셉트와에팔리주맙의 치료 효과는 사이클로스포린보다 약합니다.

 -일부생물학적제제는 치료 중지 후 조기에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도결핵의 유병률 이 높습니다 (1.03%, 1995년).인플리시맙과아달리무맙 (또는 에타너셉트)을 치료하기 전에 결핵 감염여부를 반드시 확인 후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상의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생물학적제제는

 -이전의건선 전신치료제에 효과가 없는 경우,

 -금기로인하여 전신치료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전신치료제의 부작용으로치료를 계속할 수 없는 경우 등 중증 건선 환자에서 비교적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선택적인 면역학적 건선 치료제입니다.

 

기존의 치료방법들도 그 작용기전과 부작용을 고려해서 각 건선환자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부작용을최소화하고 좋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복합요법(combinationtherapy)과 함께 주기적으로 치료법을 교대하는 순환요법 (rotational therapy)도선호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치료 효과가 높으면서 부작용이 적은 생물학적제제(biologics)를비롯한 다양한 면역치료제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어서 앞으로 건선환자의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합니다.

 

 

질환 관리법

환자의 일반적인 주의사항

마른버짐은 감염, 약물, 정신적 긴장, 차고 건조한 기후 등에 의해 악화될 수 있고 햇볕을 적당하게 쬐면 좋아집니다. 폐렴이나 감기 등을 주의하고, 적당한 햇볕 노출과 습도를 위해 적절한 피부 연화제나 보습제를 사용하며, 마음을 편안하게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

●피부 밑 세포의 과다증식과 각화에 의한 피부질환

●전형적인 피부증상 및 소견으로 진단

●국소치료,광치료,전신치료의 복합치료가 필요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