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막염

정의

우리 몸의 폐는 두 층의 흉막에 의해 둘러 싸여 있는데 여기에 과도한 양의 액체가 있어 염증이 생긴 상태를흔히 늑막염이라 부릅니다.

원인

늑막염은 흔히 폐렴이나 폐결핵 등 다른 염증성 폐질환에 동반되며 흉부외상,암폐경색, 흉부감염, 종격동염 그리고 심낭염등의 합병증으로 나타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결핵균 감염에 의해 늑막염이 발생한 경우가 많으며, 그 외에 악성 종양에 의한 것, 바이러스 감염, 폐색전증 등 열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을동반하지 않은 늑막염의 원인으로는 심부전증, 간경화증, 신증후군등이 대표적입니다.

증상

자가 증상으로는 발열과 함께 측흉부 통증이 있고, 기침이나 가벼운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수도 있다. 또한 피부가 창백해지며 식욕이 없어진다. 증세가 더 진행하면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청색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오줌량이 줄어들고 오줌이 농축된다.

종류

1)건성 늑막염

늑막강(흉강)에 흉수(흉막삼출액)가 괴지 않았거나 아주 적은 상태의 늑막염으로 건성 흉막염이라고도 한다. 기계적·물리적·화학적 자극에 의하여 무균적으로 또는 효모균증·아메리카 효모균증·바이러스 등의 병원균에 의해 발생한다. 결핵·폐렴·종양 등의 폐질환에 속발하는 습성 늑막염(삼출성 늑막염)의 초기에도 보통 같은 병태를 취한다.

 

늑막은 일반적으로 비후·혼탁하고, 가벼운 부종 모양이며, 노란 섬유소에 의해 부분적으로 덮여 있다. 더 경과하면 섬유소가 완전히 없어지든가 아니면 섬유소의 기잘화가 일어나 흉막변지가 형성되어 섬유소성 늑막염이된다. 호흡할 때나 촉진할 때에 동통이 일어나고 아울러 열이 조금 있다. 청진을 해 보면 여러 마찰음을 들을 수가 있다. 이 마찰음을 흉막마찰음이라고 한다.

 

2)습성늑막염

늑막에 흉수(흉막삼출액)가괴는 늑막염으로, 습성 흉막염·장액성 흄막염·장액성 늑막염이라고도 한다. 흉막에 삼출맥이 괸 것을 볼 수 있는것은 결핵성 늑막염(결핵성 흉막염)·폐렴수반성 늑막염·암성 늑막염·폐경색·교원병에수반하는 경우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일어난다. 삼출액의 성상은 원인질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있다. 울혈성 심부전· 신 증후군·간경변 등에서 보이는 여출액에 비하여 단백질량과 비중이 높고, 리발타반응이 양성으로 나타난다.

진단

진단 시 흉부 X선 사진으로 흉막강에 삼출액이 괸 것을 확인하면늑막염임을 단정할 수 있다. 필요하면 늑막천자를 하여 괸 물을 뽑아내고, 그 액체의 성상·세균·세포등을 검사하여 늑막염의 원인을 파악한다.

치료

일반적인 요법으로서 안정을 취하게 하고 식사는 영양이 많은 것을 섭취하게 한다. 늑막에 흉수(삼출액)가많이 괴어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청색증이 나타날 때에는 늑막천자로 흉수를 뽑아낸다.

 

1) 결핵성 흉막염 :Isoniazid 400mg, Rifamfin 600mg, Ethambutol 800mg(체중이60kg인 경우)을

매일 아침식사 1시간 전, 한번에경구투여로 9개월간 계속한다.

 

2) 폐렴성 흉수 : 폐렴성흉수가 농성인 경우,항생제 외에 흉관 삽관으로 배농시켜야 소방 형성

을 막을 수 있다.

질환 관리법

결핵성 흉막염의 치료에 금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결핵성 흉막염의 치료가 방해 받지는 않지만 결핵약에 의한 부작용이 잘 나타나므로 술은 금합니다. 마찬가지로담배는 결핵치료를 직접 방해하지는 않지만 워낙 나쁜 점이 많기 때문에 끓으실 것을 권합니다.

기타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