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소낭

정의

피부와 피하 조직에 생기는 모발과 연관된 만성 염증성 질병입니다. 모소동이나모소질병이라고 불립니다. 대부분 항문 후방 엉덩이 꼬리뼈 부분의 둔부열(양 볼기짝 사이의 홈)에 발생합니다.외부에서 보면 정중앙에 구멍이 있으면서 머리 쪽으로 관을 형성하고 있고 정중선 바깥쪽으로 이차 누관(피부속 깊이 곪은 곳의 고름이 바깥으로 나오는 구멍 줄기)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항문 후방 엉치꼬리뼈(천미골) 부위에 발생하나 겨드랑이, 샅굴 부위(서혜부), 손가락 사이, 뒷머리뼈부분, 팔다리의 절단면, 배꼽, 두피 등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모발에 병이 생기게 되면 이물 반응성농양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자보다 남자에게 3~7배정도 더 많이 일어나고 청소년기에서 20대 사이에 흔히 발생하며 40세이후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개 만성적인 과정을 거치며 40세 이후에는 병의 활성도가 낮아져서치료를 하지 않고도 스스로 좋아지기도 하지만 농양, 재발성 염증이 생기면 일을 하지 못할 정도로 심한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환자가 모소낭을 단순 농양이나 피지샘의 염증 등으로 오인해 여러번 수술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만이면서 깊은 둔부열을 가진 사람, 털이 많은 사람, 감염이 쉽게 되는 사람에게 자주 발생하며 증상도 쉽게 나타납니다. 검고뻣뻣한 모발이나 다갈색 모발을 가진 사람에게 모소낭이 많이 생기나 부드러운 금발을 가진 사람도 예외는 아닙니다.

원인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후천적 원인이 모소낭의 원인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며 운전 여부, 개인의위생 상태, 비만과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1.선천적 원인

엉덩이 틈새 부위에는 태생기 표피 잔유물들로 선천적으로 관이 존재하는데,여기에 염증이 생겨 그 합병증으로 모소낭이 발생한다는 가설입니다.

 

2.후천적 원인

후천적 원인에는 두 가지 가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 가설은 모발이비교적 많은 둔부에서 양측의 엉덩이가 걷거나 앉는 운동으로 서로 비벼지면서 둔부열의 모발이 피부 및 피하조직으로 들어가 만성 이물성 염증 반응을일으켜 모소낭이 발생한다는 가설입니다.

 

두 번째 가설은 모낭의 확장 및 염증으로 모소낭이 발생한다는 설입니다. 둔부열주위의 피부가 엉덩이의 무게로 집중적으로 견인돼 모낭이 확장되고, 여기에 생긴 염증이 피하조직으로 파급돼생긴다는 것입니다. 즉, 모낭의 확장이 주요 원인이며 모발은이차적으로 침입해 염증을 만성화하고 치유를 어렵게 한다는 가설입니다.

증상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꼬리뼈 근처에 피부가 함몰된 증상만 보일 수 있습니다.

 

1.급성 고름집(농양)으로 인한 증상

모소낭에 급성 염증이 생기면 고름집을 형성합니다. 이때 환자들은의자에 오래 앉아 있거나 운동을 한 다음 생기는 심한 통증, 부기, 발적과압통으로 병원에 가기도 합니다. 전신 증상의 동반은 흔하지 않으나 미열, 백혈구 증가, 권태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름집은 대개 정중앙이 아닌 바깥쪽으로 치우쳐 생기며 정중앙선 위에 있는 벌어진 구멍이나 작은 함몰 부위를관찰할 수 있습니다. 항문으로부터 약 3.5~5cm 떨어진꼬리뼈 부분의 중앙선 위쪽으로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작은 병변들을 볼 수 있으며 염증성 분비물과 함께 통증을 동반할 수 있고 이따금 출혈을 보이기도합니다.

 

가운데 구멍이 있는 누관에 염증이 있는 경우는 많지 않으나 이차누관은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름이 잘 배출 되지 않으면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2.만성 염증 소견

만성적인 염증이 재발하거나 고름 같은 분비물이 계속적으로 또는 간헐적으로 나오는 증상을 제일 많이 볼 수있습니다.

 

급성 고름집은 고름이 나온 후 증상이 없는 모소낭으로 남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간헐적으로 화농성(곪아서 고름이 생기는) 분비물이 다시 나타나는 모소질병의 경과를 밟기도 합니다. 모발은약 과반수의 환자에게서 발견되며 모낭이 감염돼 파열된 각질로 채워져 있기도 합니다.

진단

둔부열에 반복되는 염증 증상 및 정중선 둔부열에 존재하는 벌어진 구멍으로 큰 어려움 없이 진단할 수 있습니다. 검사 병변의 조직검사로 확진할 수 있으며, 감염이 동반됐다면 병변의분비물에서 채취한 세균을 배양해서 감염의 원인 균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문 주변이나 엉덩이 꼬리뼈 부근의 반복되는 염증을 주요 병터로 하는 다른 병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감별해야 할 병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항문 주위 고름집

항문 및 직장 주위 조직강 내부의 염증을 말합니다. 항문샘의염증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그 외에도 치열, 치핵, 항문 부위의 수술이나 외상 이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2)치루

항문이나 직장 사이에 만성 염증 때문에 생긴 육아조직으로 된 섬유성 관입니다. 쉽게는 항문 주변의 샛길을 말합니다. 치루라면 치루절개술이 반드시필요합니다.

 

3)화농성 한선염

땀샘에서 생기는 피부와 피하조직의 만성 재발성 염증입니다. 가장흔한 부위는 겨드랑이 부위지만 항문 주위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4)단순 피부 농양

모든 신체 부위에 생길 수 있습니다. 급성 고름집은 피부를 절개해서고름을 빼내야 합니다. 만성적인 형태의 모소낭은 절제해서 제거하거나 개방창을 만들어 정상적인 살이 차기를기다려야 합니다. 때로는 자주 반복된 이후에 가지를 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증세라면 더 광범위한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고 때로는 커다란 창상(칼등으로 생긴 상처)이 남아 이 상처를 덮기 위해 피부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상처가 크면 완전히 낫는 데 걸리는 시간도 더 늘어납니다.

치료

40대 이후에는 발병이 드물며 병보다는 수술 자체로 더욱 고생하는경우가 있으므로 보존적 요법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문 주위의 청결과 모발 관리에도 세심한신경을 써야 합니다. 치료는 크게 급성기의 합병증 치료와 만성기 치료로 나뉩니다.

 

만성기 치료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보존적 수술이 선호됩니다. 염증이있지만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재발률을 낮게 하는 치료 방법으로 수술을 할 수도 있는데, 이때 수술이커지면 나중에 후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심해도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완화되면 환자에게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굳이 완치를 목적으로 하는 대수술이 꼭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1.급성 고름집의 치료

급성기의 모소낭은 염증성 합병증이 있어 대개는 고름집을 형성합니다. 고름집이있을 때의 치료는 고름집에서 고름을 빼낸 후에 그냥 놔두고 재발하느냐를 보는 방법과 단순 절개해 배농(고름을빼냄)한 후 창상의 부기가 가라앉은 다음 모낭을 제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둔부열의 창상은 치유가 더디므로 고름집의 절개 배농 때 가급적 정중선 외측을 세로로 절개합니다. 피하지방층까지 절개한 후 고름집으로 접근해 배농시키고 모발이 있으면 제거합니다. 주변의 염증이 심하지 않으면 항생제는 필요 없으며 샤워나 좌욕으로 창상을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창상 주위 모발은 적어도 10~14일에 한 번씩 뽑거나 면도합니다. 모발 관리는 상처가 좋아진 후 적어도 3개월은 지나서 합니다.

 

2.만성 모소낭의 치료

과거에 만성 모소낭의 치료는 광범위한 절제를 원칙으로 하고 절제 후 남은 창상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이동원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보존적 수술이 효과도 좋고, 재발률도낮아 모소낭 치료에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분마취가 가능하며 창상 치유 기간도 짧아 입원 기간이짧아지거나 입원하지 않고 외래로 치료하는 경향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1)보존적 수술

(1) 모낭(털집) 제거술

(2) 모소낭의 국소 절제 및 모발 제거

중앙에 있는 구멍만 없앤 후 누관은 그대로 두고 깨끗이 닦아 주기만 하면서 이차적인 상처 치유로 누관이막히는 것을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가장 보존적인 수술입니다. 치유기간은 약 한 달 정도 걸리며 이 기간에 털이 다시 모소낭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매주세심히 면도하면서 치유 기간에만 주의하면 약 10% 정도 또는 그 이하의 재발률을 보입니다.

 

2)절제술

모소낭 개구부를 포함한 피부를 타원형으로 절개해 전 병소를 제거하고 근막 상부의 피하조직까지 제거합니다. 잘라낸 후 피부 봉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며 피부 봉합은 사공을 없애 창상 치유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단순 절개술

탐침을 개구부 및 분지에 삽입한 후 그 위의 피부를 절개해 모소낭을 충분히 노출시킨 후 감염된 육아조직및 모발을 소파(체표면 또는 체강 표면의 연조직을 긁어내는 일)해살이 잘 차오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수술 후 열려 있는 상처는 좌욕 및 세척으로 깨끗이 하고 창상 처치 및 모발 제거 등을 합니다. 부분마취로도 가능하며 병소가 작다면 편리한 방법이지만 봉합 방법에 비해 치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4)부분 절제 및 조대술

탐침을 모소낭 개구부에 삽입한 후 절개해 노출시키고 절개된 피부 및 염증성 육아 조직을 적절히 제거합니다. 후벽의 섬유 조직은 제거하지 않고 절개된 피부와 봉합합니다. 이방법은 간편히 할 수 있고 수술 후 열린 상처의 크기를 작게 함으로써 육아 조직으로 치유되는 기간을 빠르게 합니다.

 

3.수술 후 상처의 관리

수술 후 모소낭 환자의 상처 관리는 수술 자체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적어도하루에 한 번씩 샤워나 좌욕으로 수술 후 열려 있는 상처를 씻어야 합니다. 수술 상처가 크다면 부드러운조직액 등을 흡수할 수 있도록 상처 부위에 거즈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상처는 면봉으로 모발이나이물질을 닦아내야 합니다.

 

수술 부위의 모발은 10~14일마다 뽑거나 면도로제거해야 하는데 이것은 창상 치유 후에도 수개월 동안 계속해야 합니다. 환자는 1~2주마다 병원에서 상처 부위의 육아 조직이 잘 차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피부가먼저 닫히게 되면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의 조기 치유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설명

주로 천추부에 발생하는 낭성종양으로 안에는 커리카락이 들어가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33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