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골생성증

정의

불완전 골형성증(골형성부전증)은선천적으로 골의 강도가 약해서 특별한 이유 없이 쉽게 골절되는 희귀 질환으로 후손에게 유전자를 물려주어 가족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질환에서 보이는 특이 증상들과 신체 소견들은 개개인의 경우에 따라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한 가족 내에 여러 환자가 있다 하더라도 불완전 골형성증의 심각한 정도는 매우 다르다.

 

그러므로 불완전 골형성증의 증상은 매우 경미할 수도 있고, 아주심각할 수도 있다. Sillence는 골형성부전증을 네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누었다(최근 7가지 분류 나오기도). 제 1형이 가장 흔하며 가장 경미한 유형이다. 제 2형이 가장 심각하다. 대부분의 경우, 골형성부전증의 다양한 유형은 상염색체 우성 형질로 유전된다.

 

불완전 골형성증(골형성부전증)은남성과 여성에게 동일한 비율로 영향을 준다. 정확한 환자의 수는 알려지지 않았다. 아프리카에 있는 잠바브웨의 여러 개의 부족 중 2개의 부족에서 눈에띄게 불완전 골형성증의 유병률이 높았다는 증례 보고가 있다.

 

※ 미국의 유병율

① 1형(Type1):30,000명당 1명           ② 2형(Type2):60,000명당 1명

③ 3형(Type3):70,000명당 1명           ④ 4형(Type4):매우 희귀하다.

대략 미국에는 20,000∼50,000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추정된다.

원인

ㆍ Osteogenesis Imperfecta TypeI  (불완전 골형성증 1형)  → 우성형질로 유전

ㆍ Osteogenesis Imperfecta Type II (불완전골형성증 2형)  → 우성 또는열성 형질로 유전

ㆍ Osteogenesis Imperfecta Type III(불완전 골형성증 3형)  → 우성또는 열성 형질로 유전

ㆍ Osteogenesis Imperfecta Type IV (불완전골형성증 4형)  → 우성 형질로 유전

 

상염색체 우성 유전질환은 양쪽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은 1쌍의유전자 중 어느 한 쪽이라도 질병 유전자를 포함하고 있으면 그 유전자가 정상 유전자에 대해 우세하게 작용하여 질병이 나타나게 된다. 남녀 모두에게 같은 빈도로 발생하며, 부모 중 한 쪽만 정상일 경우다음 세대에 유전될 확률은 50%이다.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은 각각의 부모로부터 질병 유전자를 하나씩 물려받았을 때 생긴다. 만일 개인이 하나의 정상 유전자와 하나의 질환 유전자를 받았다면 그 사람은 그 질환의 보인자(Carrier)가 되나 질병의 증상은 대개 나타나지 않는다.

 

부모가 모두 보인자일 경우 아이에게 질병이 유전될 확률은 25%이며그 아이가 부모처럼 보인자가 될 확률은 50%, 아이가 정상 유전자만 물려받아 유전적으로 정상일 확률은 25%이다. 이 확률은 남녀 모두 동일하다.

 

불완전 골형성증 2형은 가족력 없이, 유전자의 산발적인 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이렇게발생한 불완전 골형성증은 우성 형질로 유전된다. 대부분의 불완전 골형성증은 「COL1A1」와 「COL1A2」라는2개의 유전자의 변이로 발생하며, 이러한 유전자들은 1형콜라겐(Type 1 Collagen)의 생산 정보를 가지고 있다. 콜라겐은뼈와 피부, 힘줄 그리고 공막의 결합조직에 있는 주요한 단백질이다.

증상

불완전 골형성증은 형태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이 다르지만 개인마다 나타나는 증상의 양상과 정도의 차이도매우 다양하다. 한 가족 내 같은 불완전 골형성증을 앓는 형제, 자매라고할지라도 증상들과 신체 소견들이 매우 다르게 나타난다. 어떤 환자들은 뼈가 골절되는 증상을 전혀 경험하지않거나 단 몇 번만 경험하는 반면, 어떤 환자들은 여러 개의 뼈가 골절되기도 한다.

 

불완전 골형성증은 증상이 거의 없는 경미한 질환에서 심각하고 신중을 기해야 할 질환으로 분포되어 있다.  뼈가 쉽게 골절되기는 하지만, 뼈가 다시 치유되는 속도는 정상인과 같다. 뼈의 골절이 시작되는나이 역시 개개인의 경우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종류

Osteogenesis Imperfecta Type I (불완전 골형성증 1형)

① 우성형질로 유전되며, 가장 흔하다. 

② 작은 키가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뼈의 형태 변형은 일어나지 않는다.  

③  가장 경미한 증상을 보이며, 랍스테인  병(LobsteinDisease)이라고도 한다. 

 

Osteogenesis Imperfecta Type II (불완전 골형성증 2형)

① 우성 또는 열성 형질로 유전된다. 

② 가장 증상이 심한 형태로 출생 전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  

③ 브롤릭 병(VrolikDisease)이라고도 한다. 

Osteogenesis Imperfecta Type III (불완전 골형성증 3형)

① 우성 또는 열성 형질로 유전된다.  

② 증상이 심한 편이며, 아기가 성장하면서 뼈의 변형이 나타난다.  

③ 생존하는 환자 중 가장 심한 증상을 보인다. 키가 대단히 작아서 성인이 되어도 110cm 이하인 경우가 많다. 빈번한 골절과 심한 사지와 척추의 변형을 보인다.

대부분 독립 보행을 하지 못하고 휠체어에 의지하게 된다. 

 

Osteogenesis Imperfecta Type IV (불완전 골형성증 4형)

① 우성형질로 유전된다.  

② 1형 보다는 중하고 3형보다는 증상이 덜 심각하지만, 골다공증이 생기고 뼈가 잘 부서지고잘 휜다. 상당수의 환자들이 보행 도구에 의존하게 된다.

진단

불완전 골형성증의 진단은 임상 평가, 환자의 과거력,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과 신체소견, 그리고 다양한 정밀 검사들을근거로 내려진다. 불완전 골형성증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뼈의 이상이므로, 전신의 뼈에 대한 영상 촬영을 기본적인 검사로 해볼 수 있으며, 태아의경우에는 임신 15∼18주 사이에 태아 사지 뼈의 기형을 초음파검사로 확인할 수 있다.

 

피부조직을 외과적으로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피부 생검으로 1형콜라겐의 이상 여부를 검사할 수 있다. 혈액 검사를 통하여 불완전 골형성증을 일으키는 유전적 돌연변이가있는지 검사할 수 있다.

 

불완전 골형성증의 진단은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도 가능하다. 초음파검사와 양수천자, 그리고 융모막 융모 표본채취를 통해서 유전자를 검사하여 진단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각각의 하부 그룹마다 증상이 약간씩 다르고, 일부 증상들은다른 질병일 경우에도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여러 가지 검사 결과와 발현되는 증상을 종합하여 진단이 내려져야 한다.

치료

불완전 골형성증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다. 그러므로 개개인에게나타나는 개별적인 증상들에 따라 치료를 한다. 치료의 목표는 증상을 예방하고,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유지시키며,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데있다.

 

심한 불완전 골형성증에서 골감소증(Osteopenia) 또는반복적으로 골절이 생길 때에는 뼈의 대사를 억제하여 칼슘이 빠져 나가지 않도록 하는 파미드로네이트(Pamidronate)등의 약제를 이용할 수 있다.

 

외과적인 치료법으로 금속 막대를 수술을 통해 긴뼈에 삽입한다. 이렇게함으로써 골절을 예방할 수 있고, 체중을 실으며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나 금속 막대로 인해 관절의 움직임이 다소 제한되는 것이 단점이다.

 

이 질환에서 발생하는 척추측만증(척주측만증: scoliosis)은 다른 원인의 척추측만증보다 치료가 어렵다. 보조기는효과가 없으며, 골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수술로 변형을 교정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가능한 한 변형이 진행되기 전에 척추유합술(spinal fusion)을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중 체온 상승은 악성 고열증(malignanthyperthermia)으로 오인되기도 하지만 진정한 악성 고열증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kormedi@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을 달아주세요.

귀하의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