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근무력증

정의

신생아근무력증이란 뇌에 있는 연수에 관련된 근육들에 부전마비가 생겨 그 근육들의 근력에 무력이 생기는 병을근무력증이라 한다. 신생아에게 일시적으로 생기는 근무력증을 신생아 일시적 근무력증이라 한다. 신생아 일시적 근무력증은 중증 근무력증이 있는 엄마로부터 태어난 신생아들의7명 중 1명 꼴로 발생된다.

 

때로는 근무력증이 있지 않은 엄마로부터 태어난 신생아에게도 근무력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 경우 항체검사 결과가 음성으로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다. 이 경우의근무력증을 선천성근무력증이라고 한다.

원인

신생아근무력증은 신생아에서 흉선의 암에 의해 야기 될 수도 있다. 위험요소로는다른 자가면역질환의 병력. 일부 암, 특히 흉선이나 폐암, 중증근무력증인 엄마가 낳은 아이들 등이 있다.

증상

신생아근무력증의 증상은 출생 후 24~72시간 내에 발생하는것이 보통이고 연수에 관련된 근육들에 부전마비가 생길 수 있다. 우는 소리가 약하고 젖이나 우유 병을빠는 힘이 약할 수도 있다. 또한 아기의 전신에 힘이 없을 수도 있다.

치료

신생아근무력증은 항 코린에스트라제 치료를 하면 증상이 금방 호전이 되며,일반적으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생후 5주 내에 자연 회복되는 것이 보통이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