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심

원인

오심의 원인은 직장인의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술과 담배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과음과 흡연은 헛구역질을유발할 수 있다. 술의 경우 고농도의 알코올이 위에 흡수되면 위 점막을 자극하여 연수중추가 작용, 음식물과 함께 술을 토하게 만든다. 즉 우리 인체의 자연적인 보호작용으로반복적인 구토와 함께 헛구역질이 유발된다.

 

담배의 경우 니코틴이 혈액의 산소 공급을 저하시키면 일산화탄소가 증가하면서 일시적으로 구역질과 어지러움의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담배연기가 인·후두 부위를자극, 신경 반사에 의한 헛구역질 증상이 초래될 수 있으며, 장기간의흡연으로 인해 만성 기관지염이나 만성 폐쇄성 질환이 있는 경우 담배연기가 기도를 자극하여 구역질이 날 수 있다.

 

마취제, 화학요법제, 항우울제같은 약들을 과도하게 복용하거나, 편두통, 정신적 긴장이나불쾌한 냄새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계속되는 구역질과 구토는 위장관 질환을 비롯, 간 질환, 심장, 콩팥질환, 두 개 내 질환, 귀 질환, 약물부작용, 호르몬 대사 이상, 영양 결핍 또는 전해질 결핍, 심인성 질환의 전조 증상이기도 하다.

 

흔히들 구토를 경험하게 되면 위장 질환을 많이 의심하지만 위장 질환 외에도 간장, 담낭, 췌장, 위·십이지장궤양, 위암이 있을 때도 특히 기관지나, 폐질환 등으로 기침을 반복적으로 심하게 한 후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구역질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자주 재발하고, 임신 중 구역질이 너무 심해서 먹거나 마시지 못할 때는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증상

오심의 증상으로 가장 흔한 것은 금방이라도 토가 나올 것 같은 급박한 느낌을 받게 된다. 대부분 구토를 하기 전에 먼저 오심이 나타나거나 구토에 동반되어 나타나게 된다. 대부분 식욕부진도 함께 나타난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