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어병

정의

마이어병이란 일반적으로 “아데노이드증식증”으로 불리는 질환으로 인두의 보호기관인 인두 편도가 여러 가지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선양증식증, 인두편도 비대증이라고도 한다.

원인

가장 큰 원인은 급성 세균감염의 반복, 비강 또는 부비동의 만성염증으로알려져 있다. 태생 시에 아데노이드는 매우 작지만 1∼5세까지면역기능이 증가함에 따라서 점점 커지는데 그 이후에도 계속 증식한 아데노이드는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세균의 감염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아데노이드증식으로 인해 림프 조직이 과다하게 증식하게 되어 소아에게 다양한 증세를 유발한다. 아데노이드가 증식하면 코에서 후두로 넘어가는 통로를 폐쇄하므로 코 호흡장애,항상 입을 벌리고 숨을 쉬고, 수면중 무호흡, 코골이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난다. 또 이관기능에도 영향을 주어서 삼출성 중이염을 속발하기도 하고 축농증의원인이 되기도 한다.

치료

치료방법은 증세가 약한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가능하지만 잦은 재발이 있거나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하여증식한 아데노이드 조직을 제거해야 한다. 수술은 전신마취를 한 후에 구강을 통하여 아데노이드 조직을제거하며 대부분의 경우 입원해야 한다. 수술은 대개 4∼10세에한다. 대개 수술로 증세가 나아지지만 다른 비염이나 축농증 등이 동반된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치료해야한다.

합병증

수면무호흡증, 만성축농증, 잦은상기도 감염, 만성 삼출성 중이염으로 인한 청력의 장애 등이 올 수 있고, 지속적인 구강호흡으로 인한 부정교합 때문에 안면기형이 생길 수도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