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고혈압증

정의

고혈압 환자에서뿐만 아니라 혈압이 정상인 사람에서도 혈압이 갑자기 지나치게 올라가면 생명이 위독해 질 수있다. 이러한 긴급상황은 고혈압의 심한 정도에 따라서 2가지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수분 내에 혈압을 낮추지 않으면 사망할 수도 있는 고혈압성 긴급증을 들 수 있는데, 뇌출혈, 고혈압성 뇌증, 대동맥박리, 자간증, 뇌손상 등이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고 즉각적으로치료하지 않으면 사망할 수 있다. 둘째는 반드시 수 시간 내에 혈압을 낮추어 줘야 하는 경우로 악성고혈압을들 수 있다. 악성 고혈압은 이완기 혈압이 보통 140mmHm 이상으로올라가는 심한 고혈압을 말한다. 혈압이 지나치게 올라가게 되면 망막에 출혈이 생기고 유두부종이 생기게되며, 뇌부종과 뇌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원인

악성고혈압증의 원인은 급성 신장염, 갈색세포종, 쿠싱병 및 임신 중독증 등이 있으며, 드물게는 약물에 의한 고혈압성발증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이러한 증후군의 급격한 혈압 상승은 대뇌의 자가 조절 능력에 상실을 초래하며전반적인 세동맥 확장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악성 고혈압 환자는 심하게 머리가 아프고 의식이 혼미해지면서 심하면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뇌혈관은 정상적으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자동조절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혈압이 변하더라도 뇌 혈류를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나치게 혈압이 상승하게 되면 이러한 조절기능이 마비되어 뇌로 지나치게많은 혈액이 유입되어 뇌부종이 생기고 뇌출혈이 생길 수 있다.

 

또한 혈압이 지나치게 올라가게 되면 심장이 압력을 이기지 못하고 급격하게 심장기능이 떨어져서 폐부종이 생기고숨이 차게 된다. 또한 콩팥도 손상되어 신장기능이 점차 나빠지게 된다.

치료

악성고혈압증은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치료를 시작하는데, 치료를지체하거나 연기하면 안 되며, 즉시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치료 시 너무 빨리 혈압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일 혈압 강하가 지나치게 빠르면 뇌 혈액공급 부족으로 뇌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