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에네크간경변

정의

라에넥간경화는 알코올이 주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술을 많이 마시면 간에 지방이 쌓이고 이 상태가 10년, 20년 계속되는 사이 간 경변으로 된다.

원인

미국의 예를 들면 만성알코올중독자의 10~20%가 라에넥 간경화증환자가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라에넥간경화(알코올성간경화) 환자들은 사실 알코올에 의해 간경화가 되었다기 보다 간이 알코올을 대사하다보니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등의 부족증에 빠지게 되어 이런 영양소의 만성적인부족이 간경화를 유발했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이런 간경화 환자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투여하거나 단백질이 많은 식사를 시키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 라에넥 간경화는 만성알코올중독과 영양결핍이 연관되어 생긴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라에넥 간경화를 지방성 간경화 또는 영양장해성 간경화 또는 간이 심하게 쭈그러졌다고 해서 위축성간경화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정식 명칭은 이 병을 학계에 처음 보고한 프랑스인의 이름을 따서 라에넥간경화라 한다.

증상

이 라에넥간경화에 잘 걸리는 나이는 50대이지만 요즘은 30~40세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이 병은 다른 증상 없이 진행되는경우가 많으므로 개복수술 후에야 알아내는 경우도 있다. 보통은 알코올 음주 경력이 5~15년이 지난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쇠약감, 피로감, 식욕부진, 약간의체중감소가 나타난다. 좀 더 심해지면 황달이 나타나거나 뒤꿈치가 붓거나 복수가 차거나 해서 알아낼 때도있다. 그 외 바이러스성 간염에 의한 간경화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간경화 환자는 급만성 췌장염이나 소화관 궤양이 발생하기 쉽다.

치료

치료방법으로 초기에 라에넥간경변의 원인인 알코올 섭취를 중단한다. 보조적으로의사의 지시 하에 약물 요법을 실시하게 되는데 환자가 알코올을 섭취하지 못하도록 설득하는 일이 중요하다. 체액과전해질의 균형은 비경구적 주입이나 좋은 식생활요법으로 유지되어야만 한다.

 

환자가 구토를 일으키면 항구토약을 사용한다. 그러나 항구토성약에서는폐쇄성 황달을 일으키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복통이 있을 경우는 진통제가 투여되나아스피린을 함유한 제제는 위염이나 위징관 출혈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한편 비타민요법은대다수의 간경변환자들에게 특히 라에네크간경변 환자에게 필수적이다.

 

간의 기능과 병태에 대한 수 많은 조사에도 불구하고 간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약물요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